본문 바로가기

질문과 답변

[네이버 지식인] 토플 ITP, IBT, IELTS의 차이점

안녕하세요! 와이즈웨이입니다.

토플, IPT, IBT, 아이엘츠

이 세 시험 종류 뭐가 다른거죠?

시험의 구성 등 궁금해요.

입문자라 정보 구할데가 없네요.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토플 ITP, 토플 IBT, 아이엘츠 순으로 각 시험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TOEFL ITP (Institutional Testing Program: 토플 지필시험)

“미국 ETS에서 개발한 TOEFL® ITP는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비 영어권 국가의 수험자를 대상으로 학문적 환경 내에서 학생들의 영어 구사 능력을 지필고사(Paper-Based Test)형식으로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모든 시험 문항은 객관식이며, 대학 수준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Listening Comprehension’, 문법구조 및 표현 능력을 측정하는 ‘Structure and Written expression’과 학문적인 콘텐츠를 읽고 이해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Reading Comprehension’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저: ETS 홈페이지)

이 시험은 IBT TOEFL에 비해 미국 대학과 같은 영어권 국가의 기관에서 입학 조건으로 잘 요구하지 않는 시험입니다. 주로 IBT TOEFL의 점수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험 파트는 듣기, 문법, 독해 3가지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IBT TOEFL의 한 파트인 speaking에서 어려움을 겪는 응시생에게는 부담이 덜합니다. 200-500점 대는 초보자-중급자 단계 (Level 2)이며, 310-677점 대는 중급자-고급자 수준 (Level 1)입니다.

▼ 아래는 위 설명을 실제 ETS 홈페이지에서 간단히 정리한 표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ETS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toeflitp.co.kr/common/template/viewContents.php?contentsCode=48)

 

 

2. TOEFL IBT (토플 인터넷 컴퓨터 활용 시험)

TOEFL IBT 시험은 미국, 프랑스, 독일 대학들과 캐나다의 대학원 프로그램에서 가장 많이 선호되는 시험입니다. 또한 TOEFL IBT 점수는 만 개 이상의 대학 및 교육 기관에서 인정이 됩니다. (오스트리아, 캐나다, 뉴질랜드, 영국, 미국, 유럽, 아시아 등). 확실히 IPT에 비해서는 점수의 활용률이 높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IBT 토플시험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Reading, Listening, Speaking, Writing 네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Reading, Listening, Speaking의 형식은 올해 8월 1일부터 약간씩 변경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Writing 섹션은 보시는 바와 같이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시험은 많은 곳에서 행해지고 있으니 편리한 지역과 장소를 사이트에서 고르시면 됩니다.

총 시험시간은 약 4시간 30분이며 성적 유효기간은 토익과 동일하게 2년입니다.

참고로 Tip을 하나 드리자면 비즈니스 영어가 많이 출제되는 TOEIC과 달리 TOEFL은 비즈니스 부분과 함께 학술적인 내용도 많이 출제되기 때문에 전문 용어 및 배경지식을 알고 있으면 문제를 푸는데 도움이됩니다.

TOEFl IBT 시험의 응시료는 $200 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ETS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ets.org/toefl/ibt/about)

3. IELTS (International English Language Testing System)

아이엘츠는 영국과 영연방 등 영어권 국가로의 유학, 이민, 취업 등을 희망하는 사람들의 영어 활용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현재 전 세계 140개국 1,200여 개 센터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10,000여 개가 넘는 교육기관, 기업체, 정부기관 및 단체 등이 영어실력 측정의 지표로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Academic과 General Training 두 개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Academic IELTS는 대학, 대학원 및 전문직업 과정 등을 목표로 하는 응시자에게 적합한 시험입니다. 영어사용 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아래는 IELTS 홈페이지에 있는 시험 시간 및 문항 수를 정리한 그림입니다.

(2) General Training IELTS는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영국 등 영어사용 국가로의 이민을 희망하는 응시자 또는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려는 응시자에게 적합한 시험입니다. 직장이나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영어능력을 평가합니다. 아래는 IELTS 홈페이지에 있는 시험 시간 및 문항 수를 정리한 그림입니다.

또한 IELTS는 paper-based IELTS와 computer-delivered IELTS가 있으며 아래는 이 둘을 비교한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IELTS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www.ieltskorea.org/index.asp)

***각 시험들의 시험 날짜 및 장소 역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 주립대 in-state 장학 혜택을 받는

Wise Way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1년에 700 ~ 800 만원 정도의 학비가 듭니다.

​​

여기에 기숙사비와 보험료 등 제반 경비를 합쳐

1년에 1,700~2,500 만원 정도가 되어,

국내 사립대학 수준의 학비로 미국 주립대에 유학할 수 있습니다.

"와이즈웨이 졸업생에 대한 미국 취업 특별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미국주립대 장학 유학과 미국 현지취업에 관련된 정보를 찾으신다면,

와이즈웨이 홈페이지(http://www.lamiwell.com/)참고해 주세요!

1:1 상담 오픈채팅

https://open.kakao.com/o/sJqCrC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