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문과 답변

[네이버 지식인] 미국대학 편입 비용, 장학


질문

제가대학교2학년때 교환학생을갔다오고나서, 미국대학으로편입하고싶은데.

학비가 너무 비싸서 여쭤봅니다.

일단 주립이나 공립은 외국학생대상으로 재정보조지원금(fa)를 주지않는다고하네요.

사립은 fa를 주지만 합격에 영향을 주는곳이 많고.

가정형편상 일년에 저 하나때문에 6~7천만원 쓸수가없습니다.

혹시 한국에서 저같은 학생을 지원해주는 장학재단은없나요?

관정 이종환재단은 편입생에게는 지원을 해주지않는다네요 ㅜ

참고로저는 경영학전공입니다.

제가 편입하고싶어하는대학은

위스콘신 매디슨, 오하이오주립대 등 빅텐에 있는대학이고요, 거의 불가능하지만 스탠포드도 가고싶습니다.

 

답변

<질문자 채택이 된 와이즈웨이 유학원의 답변>

안녕하세요? 와이즈웨이입니다.

네, 미국 주립대 장학특례 제도가 있습니다.

외국인 유학생 신분의 학생에게 in-state Tuition 장학혜택을 지원해 주는 주립대 특례 장학제도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1년 6,000~7,000 만원이 아니라 2,000 만원 ~2,500 만원 정도로 유학할 수 있는 장학제도이기 때문에 학생의 고교와 대학 성적이 가장 큰 관건입니다.

주립대 장학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고교 성적은 미국식 GPA 로 2.0~2.5/4.0 이상, 대학 성적은 4.5 만점에 2.9 가 넘어야 하고, 토플 점수는 기본으로 70 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성적 조건이 충족되어 주립대 장학생으로 편입하게 되면, 원래 주 내에 거주하고 있는 시민권자 들에게만 제공해주는 in-state Tuition 이 외국인 장학생들에게도 적용되어 기존 학비에 절반 이상이 장학금으로 면제되기 때문에 미국 주립대를 학비와 식비를 합쳐 2,000 만원 ~ 2,500 만원, 즉 우리나라 사립대 정도의 비용으로 유학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이 와이즈웨이 장학 리스트에 포함된 6개 주 16개의 입학 가능 주립대학과 또 다른 50여 개의 장학 가능 대학에는 학생 분이 원하시는 스탠포드나 아이비 급의 대학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현명하게 판단하셔야 할 것은 과연 말씀하신 대학에 6~7 천 만원을 지불하고 다닐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지, 아니면 그런 대학 정도를 졸업해야 취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인지 등을 근본적으로 다시 생각하도록 권고 드립니다.

거론하신 대학들은 응시할 때 고교 GPA (내신) 는 학교에 따라 다르지만 적어도 4.0 만점에 3.5 이상에다 토플은 100점 이상, SAT (미국 수능) 도 1400 거의 만점 정도가 되어야 겨우 응시해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거기에다 고교 시절 활발한 봉사 활동이나 사회, 연구 활동이 어우러진 멋진 에세이를 제출해야 합격이 결정됩니다. (아마 최근 언론에 보도된 것을 보셔서 아시겠지만, 이러한 정도의 준비를 하는데는 엄청난 비용이 소요됩니다.)

 

그리고 얼핏 생각하면 미국 교환 학생을 1년 정도하면 영어도 되고, 대학에 적응할 것이라고 생각이 되겠지만, 중,고교 때부터 영어와 SAT가 준비되지 않거나 대학 예비과정을 거치지 않은 학생들은 대학에서 따라가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미국의 교육 시스템과 한국의 교육 시스템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발표하는 것부터 리포트 쓰는 것까지 지켜야 할 중요한 룰이 있는데, 그런 것들을 잘 숙지하지 않은 채 대학생활을 시작하면 큰 낭패를 겪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대학 입학 후에도 좋은 성적을 유지하기 위해선 대학 예비 과정이 필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주립대 장학 제도에서는 학생들의 적응을 위해 대학 예비과정 (pre-college training) 을 통해 훈련 프로그램을 같이 지원해주고 있어 장학생들은 원하는 대학에 진학한 후에 전과목 A (All A) 를 올리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장학생들은 진학 후 성적이 좋아 조지아 텍으로 편입하여 졸업하는 학생들도 있고, 졸업 후에는 현지 미국에서나 국내에 돌아와 취업에 성공하고 미국 영주권을 받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질문자 학생 분은 이제부터라도 신중하게 생각하여 어떤 루트로 미국 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더 현명한지 고려해 보도록 권고 드립니다.

절대로 주립대 장학 혜택을 아무런 성적과 다른 조건 없이 입학을 시켜주겠다는 광고에 현혹되지 마시고, 반드시 오랫동안 장학 유학 경험이 풍부하고 성공 케이스가 많은 주립대 전문 유학원과 상담하여 학생의 현재 성적과 경제 상황에 가장 알맞은 루트로 성공적인 유학이 되시기 바랍니다.

혹시 더 궁금하신 점은 추가 질문이나 전화, 카톡등으로 보내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아울러 매월 열리는 와이즈웨이 장학 설명회에 참석해 보세요.

설명회에는 전과목 A (All A) 장학생, 미국 취업 장학생, 미국 영주권취득 장학생과 그 부모님이 나오셔서 참석 학생들과 부모님들의 문의에 정성껏 답변해 주시고 있습니다.


미국 주립대 in-state 장학 혜택을 받는

Wise Way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1년에 700 ~ 800 만원 정도의 학비가 듭니다.

​​

여기에 기숙사비와 보험료 등 제반 경비를 합쳐

1년에 1,700~2,500 만원 정도가 되어,

국내 사립대학 수준의 학비로 미국 주립대에 유학할 수 있습니다.

"와이즈웨이 졸업생에 대한 미국 취업 특별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미국주립대 장학 유학과 미국 현지취업에 관련된 정보를 찾으신다면,

와이즈웨이 홈페이지(http://www.lamiwell.com/)참고해 주세요!

 

1:1 상담 오픈채팅

https://open.kakao.com/o/sJqCrC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