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문과 답변

TOEFL vs IELTS, 무슨 차이일까?

요즘 해외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고민중 하나가

TOEFL 시험과 IELTS 시험중 어떤 걸 응시할지 입니다.

이번에는 두 시험에 대해 간단히 소개드리고

두 시험의 점수는 어떻게 상호 비교가 되는지를 알아 봅니다.

먼저 TOEFL 시험입니다.

토플 시험은 120점 만점으로, 4개 영역 (읽기READING, 듣기 LISTENING, 말하기SPEAKING, 쓰기WRITING) 에서 각 30점 씩입니다. 

응시 방법은 토플 사이트에서 예약을 하여 토플 시험장에서 보거나, 요사이는 홈토플로 집에서 보실수도 있습니다. 단, 홈 에디션 토플의 경우에는 억울하게 부정행위 의심을 받아 응시료를 돌려받지 못하고 시험이 무효처리 되는 경우가 가끔 일어납니다. 되도록 토플 시험장에서 시험을 보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총 시험 시간은 4시간 ~ 4시간 30분 사이이고, 응시료는 $200 입니다.

시험 결과는 시험을 본 시간을 기점으로 1주일 ~10일 정도 뒤에 나옵니다. 점수가 급하게 필요하신 분들은 이점을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4가지 영역들을 조금 더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 

READING : 수능 국어를 영어로 푼다고 보시면 됩니다. 긴 지문 3~4개에 각 지문에 관련 질문 10개씩 풀게 됩니다. 시간은 지문의 개수에 따라 54분에서 72분 걸립니다. 

지문은 매번 변하지만, 문제의 유형은 동일하게 출제됩니다. (단어 뜻 묻기, 문장 삽입 등) 

문제 유형들과 독해력을 익히시면 어렵지 않게 고득점을 하실 수 있습니다.

지문들은 고등학교 과정 내용 안에서 나올 때가 많습니다. (지구 과학의 지층변동, 지리 내용, 예술 등등). 배경 지식이 많을수록 유리하지만, 토플을 위해 배경지식을 쌓으려고 노력하는 것보다는, 독해력을 높이는것에 집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tip! READING 영역에서 시간이 모자른 분들은 한 문단씩 읽으면서 바로 바로 관련 문제를 푸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보통 나오는 내용 순서로 질문이 나열되어, 읽으면서 같이 풀 수 있습니다. 

LISTENING : 리스닝은 강연 3~4개, 대화 1~2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시간은 41~57분이 걸립니다.

리스닝은 수능영어에 비해서 길이도 길고, 속도가 빨라서 처음에 많이 어렵게 다가올 수도 있습니다. 토플 리스닝 시간에는 개인 필기가 허용됩니다. 사전에 모의토플 리스닝으로 많은 경험치를 쌓으며, 나만의 노트법을 갖춰, 핵심내용을 찝어내는 것이 관건입니다.

tip! 개인 노트는 모든 내용을 글로 쓰는것보다는, 기호를 정해둬서 사용하는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예) because 대신에 bc 쓰기)

SPEAKING : 스피킹은 총 4문제로, 주어진 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 말하기, 기사를 읽고 기사에 대한 학생들 대화를 듣고 요약하여 말하기, 강연듣고 요약하여 말하기, 등이 있습니다. 스피킹은 특히 대비가 중요합니다. 어떻게 답변을 할것인지 머리속으로 구조화가 되어 있어야 유리합니다.

듣기와 말하기 영역은 토플에서 좋아하는 형식들이 존재합니다. 이런 형식들에 맞게 본인의 템플렛을 준비해 가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tip! 말하기 답변에 본인의 경험을 들어내시면 고득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토플에서는 일상적인 말하기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본인의 경험을 말하기 전에, just yesterday~ 와 같은 연결사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WRITING : 2가지 에세이를 각 20분, 30분동안 써야하는 영역입니다. 토플 WRITING 또한 템플렛을 준비하여 어느정도 틀이 갖춰진 상태에서 문제를 마주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형식, 문법, 작문력을 모두 보는 복합적인 영역이지만, 꾸준한 연습을 통해서 4가지 영역들중 가장 쉽게 올릴 수 있는 영역이란 생각입니다.

주의! 인터넷에 있는 WRITING 템플렛 아무거나 막 사용하면 오히려 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수도 있습니다. 최대한 본인만의 템플렛을 만들어 익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 IELTS 시험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IELTS 시험은 토플과 마찬가지로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4가지 영역을 시험합니다. 하지만 토플과 달리 만점은 9점입니다. 4가지 영역 모두 9점 만점으로 각각 점수가 매겨지고, 그 점수들의 평균으로 최종 점수가 주어집니다. 추가로 만 16세 이상이여야만 시험 응시가 가능합니다.

IELTS 시험은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Academic 와 General, 용도에 따라 응시해야하는 시험이 다릅니다.

먼저 IELTS Academic 시험은 대학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주로 봐야하는 시험입니다. 총 2시간 40분 정도 걸립니다. 

IELTS General 은 일상적인 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영어권 국가로 이민을 가려는 목적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시험입니다.

IELTS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SPEAKING 시험을 1:1 말하기 방식으로 진행된다는 점입니다. 공정한 평가를 위해, 모두가 답변할 수 있는 주제로 말하기를 진행합니다. 

토플은 늘 읽기->듣기->말하기->쓰기 순서로 진행되는 반면, IELTS의 순서는 바뀔 수 있습니다. 말하기 시험은 가장 먼저, 아니면 가장 마지막에 보게 됩니다.

tip! IELTS 말하기는 앞에 면접관이 있는 만큼, 말하기 뿐만 아니라 태도에도 신경 써야합니다. 눈을 잘 못마주치시는 분들은 눈 마주치는 연습도 추천합니다.

TOEFL 와 IELTS 상호 점수 비교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체점수>

<영역별점수>

수많은 성공 사례를 가진 와이즈웨이 프로그램에 참여해주신

질문자님의 성공적인 미국 유학을 응원합니다.

미국 주립대 in-state 장학 혜택을 받는

Wise Way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1년에 700 ~ 800 만원 정도의 학비가 듭니다.

​​

여기에 기숙사비와 보험료 등 제반 경비를 합쳐

1년에 1,700~2,500 만원 정도가 되어,

국내 사립대학 수준의 학비로 미국 주립대에 유학할 수 있습니다.

"와이즈웨이 졸업생에 대한 미국 취업 특별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미국주립대 장학 유학과 미국 현지취업에 관련된 정보를 찾으신다면,

와이즈웨이 홈페이지(http://www.lamiwell.com/)참고해 주세요!

1:1 상담 오픈 채팅

https://open.kakao.com/o/sJqCrC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