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문과 답변

미국유학갈려고 하는데요? 좀 막연하네요~

안녕하세요~ 와이즈웨이 유학 블로그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오늘은 미국유학을 꿈꾸지만 아직 막연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에게

장학금을 받으면서 주립대 유학을 갈 수 있는 방법

(필요한 성적, 시험점수, 비용 등) 에

대해 알려드려려고 합니다~

본 포스트는 디자인 광고를 전공하는 대학생의 질문으로

네이버 지식인에 실제로 올라왔던 질문과

저희가 드린 답변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

 

미국유학을 준비중인 학생입니다.

어학연수나 정규유학 아직 막연하게 생각을 하고 있는데요~

어떤식으로 유학을 해야 좋을 지 가이드라인이 없네요~

저의 영어실력은 토익 700~800정도인데

회화는 아직 부족합니다.

전공은 경영전공인데 디자인 광고 이런쪽에 관심이 많구요

유학다녀와서는 마케팅일을 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절차를 밟는게 좋을까요?

 

 

경영학, 디자인 광고 관련 유학을 준비하시는데 도움이 될 만한 사항에 대하여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1. 먼저, 미국 대학 유학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것이 토플입니다.

토플 성적이 어느 정도 있어야 미국 대학에서 받아줍니다. 말을 알아 들어야 공부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그러나 토플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 2-3년 죽도록 하면 만점 가까이 받을 수 있겠지만, 그건 아이비 리그에 갈 할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이고, 70-80점 정도는 조금만 노력하면 됩니다. 우리나라 학생의 토플 평균 점수가 81점(09년)이니까요. 

더구나 aisionpub 님은 본인이 토익 700-800점 정도의 점수를 갖고 있다 하니 토플을 시작하면 성적이 빠른 시간내에 향상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다만 혼자서 하는경우에는 기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2. 다음에 SAT 문제인데요, 이것 또한 쉽지 않아 고득점을 올리려면 몇 년 고생해야 합니다. 그러나 님처럼 늦게 시작한 학생이 이러한 사전 준비에 시간을 빼앗기는 것도 문제입니다.

3. 따라서 제가 추천하는 것은 미국 주립대에 인스테이트 장학 유학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라는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우리나라 고등학교 졸업자가 고등학교 성적 4.0만점에 2.0~ 2.5점(약 65~ 72점), 토플 61~80 점 등 기본 요건을 갖추면 미국의 6개주 16개 주립대에 국내 대학 정도의 비용으로 유학할 수 있는 장학 프로그램입니다. 

굳이 토플 고득점이나 SAT에 많은 시간을 빼앗기지 않고 기본적인 점수를 받은 후, 미국 주립대에서 실시하는 대학 예비 과정 (ELI/IEP)을 2개월이나 4개월 과정을 거쳐 16개 대학중 한 곳에 입학하는 프로그램입니다. ELI (IEP) 과정은 대학에서 학업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도록 대학에서 필요한 논문 쓰는 법이나 에세이 쓰는 방법 등을 배우고 역할 놀이 (Play), 토론 (Discussion) 과 함께 발표 (Presentation) 방법을 훈련받아 미국 대학 학습에 최적화된 상태를 유지하는 한편, 미국 문화와 미국 생활에 적응 훈련을 받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미국에서 고교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물론 국내에서만 공부한 학생들도 미국 주립대에 진학하여 전과목 A (Straight A!) 를 올리고 있으며, 6학기 이상 전과목 A 를 기록하는 학생들도 나왔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좋은 성적을 기반으로 미국 현지 기업에 취업하는 학생들, 미국 간호사로 미국 병원에 취업하는 학생들, 국내 대기업에 취업한 학생들과 미국 대학원에 전액 장학생으로 진학하고 생할비 보조로 $25,000 을 받는 학생들도 많이 나왔습니다. 

Wise Way 프로그램은 미국 주정부가 다민족 문화 교류를 목적으로 일정 인원의 외국 학생에게 주민과 똑같은 대우를 해 주는 것으로써, 일본과는 34 년전부터 시작하였으나, 13년전부터는 우리나라 학생에게도 문호를 개방하여 라미웰빙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입학조건도 까다롭지 않고 소정의 기준을 충족하면 국내보다 더 저렴한 비용으로(학비 및 기숙사비 포함 년간 1만 7천불 ~ 2만 5천불 정도) 미국 대학의 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고, 대학 재학생도 편입이 가능한 유학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16개 대학은 모두 주립대학으로써 교육의 질이 보장되고 있으며, 그 중에는 US News and World Report 에서 발표한 미 전국 600대 대학에 포함되어 있는 등 미국 주민과 똑같이 질 좋은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실제로 동 프로그램을 통해서 유학을 간 학생들 대부분이 졸업후 취업하여 새로운 기회를 맞고 있습니다. 

4. 편입에 대해...

미국 대학으로의 편입은 한국 대학에서 2학년을 마쳤으니 3학년으로 갈 수 있다는 학년의 개념이 아니라 학점의 개념으로 이해하셔야 합니다. 학생 분이 대학에서 이수한 과목의 학점을 얼마만큼 인정 받느냐 하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80학점으로 졸업했지만 미국 대학에서 얼마 만큼의 학점을 인정받느냐에 따라 기간이 정해집니다. 보통 미국 대학의 졸업학점이 120 학점인데 님께서 60학점을 인정 받으면 나머지 60학점을 2년이나 3년 동안에 이수하면 졸업하게 되는 것입니다. 학점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미국 학점인정 기간으로 부터 인증서를 받아 제출해야 합니다. 인정 학점은 대체로 학과목이 중요하고 B+ 이상이어야 인정을 받습니다. 

경영학과, 마케팅 학과는 16개 입학 보장대학 대부분의 대학에 개설되어 있고, 디자인 계열의 학과도 많이 개설되어 있어 경영학-마케팅-디자인 등을 연결하는 것도 생각해 볼 만한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유학을 위해서는 몇가지 더 준비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Wise Way 프로그램과 준비사항 등을 더 알기 원하시면 와이즈웨이 홈페이지(www.lamiwell.com) 를 찾아 보시고 바로 참가 신청과 성적표를 보내 주시면 자세한 1:1 상담을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도전하는 자만이 쟁취할 수 있습니다!

미국 주립대 in-state 장학 혜택을 받는

Wise Way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1년에 700 ~ 800 만원 정도의 학비가 듭니다.

​​

여기에 기숙사비와 보험료 등 제반 경비를 합쳐

1년에 1,700~2,500 만원 정도가 되어,

국내 사립대학 수준의 학비로 미국 주립대에 유학할 수 있습니다.

"와이즈웨이 졸업생에 대한 미국 취업 특별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미국주립대 장학 유학과 미국 현지취업에 관련된 정보를 찾으신다면,

와이즈웨이 홈페이지(http://www.lamiwell.com/)참고해 주세요!

1:1 상담 오픈채팅

https://open.kakao.com/o/sJqCrC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