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와이즈웨이 유학센터입니다!
유학을 생각해보시는 분 중에서 미국 교육이 정말 우리나라보다 좋은 지에
관한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이 있으시죠~?
오늘은 해당 질문에 대한 저희 와이즈웨이의 답변을 가져와봤어요.
어떤 장점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볼까요?
<이 포스트는 네이버 지식인에 올라온 질문에 대해 답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질 문
인문계 고등학생2학년입니다
입시지옥의 절정이라고 할수있는 시기죠
그런데요 미국은 교육제도가 좋다면서 인재들을 많이 양성한다는데
그게 정말 사실입니까? 사대주의에 빠진것같습니다 제생각엔
미국 유학생들도 미국교육이 와보니까 정말 좋다 뭐다하던데
단순히 수준 아이큐 이런걸로보면 한국학생들이 미국학생들보다 월등하지않나요?
상식수준이라던가 이런것도 미국학생들이 더 떨어지는것같습니다
자국우월주의 이런걸 떠나서요
수학도 한국학생들이 상위권이지않습니까?
하지만 한국의교육방식은 지나친 교육열과 주입식제도 학벌사회등으로
많이 파괴되었지요 그래서 틀에 집어넣고 대량생산해내는 방식이 되어버려서
창의력따윈 없어지고 망했지만요;;
그렇다고해서 미국도 좋은것만은 아닌것같습니다
미국 빈곤층이 많고 빈부격차도 심하고
잘나가는건 어디든지 소수일뿐아닙니까??
인재를 양성한다느니 뭐니하던데 보면 미국학생들 깡패도 태반이고
무식티 철철나는애들이 대부분이고 솔직히 미국학생중에서도
똑똑한애들도 한국에오면 중위권에 그칠것같습니다
결론은 한국교육도 썩었지만 미국교육도 그다지 좋지는 않을것같아요
핀란드교육은 좋다는데 어떠한가요?
답 변
1. 한국 교육과 서양 교육의 차이
대단히 사적인 견해이지만 우리나라 교육과 서양 교육의 차이는 대학 교육에 있다고 생각됩니다.
우리나라 초 중등 교육은 오로지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해 모든 시스템이 맞추어져 있으나, 서양의 초, 중등 교육은 올바른 시민이 되는 교육, 자기 자신에 맞는 길을 찾기 위한 교육에 맞추어져 있다고 생각됩니다.
다시 말해 우리나라 초, 중등교육은 모든 과목을 열거해 놓고 모든 과목을 잘 외우는 능력을 가진 사람만이 좋은 대학에 갈 수 있기 때문에, 유치원에서부터 한글과 산수, 그리고 영어까지 공부해야 합니다. 그러나 서양의 유치원, 초등교육은 책읽기와 말하기가 주된 교육이고, 중등학교 과정이 되어서야 수학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고 음악, 미술 등도 특기와 창조성에 촛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일반 학과 성적이 뛰어나고 스포츠, 예술 등 다른 분야에서 월등한 학생들만이 대학 진학을고려하게 되고, 일단 대학에 가서는 여태까지 못했던 공부를 실컷하고 며칠 밤을 새가면서 전공 공부를할 수 있는 체력과 적성이 뒷받침 되는 학생만이 대학에 진학하게 되는 시스템입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는 고등학교까지 그렇게 고생하였으니, 일단 대학에 입학하면 안심하고 즐기면 되고, 3,4학년쯤이 되어 대기업에 입사하기위해 토익이나 스팩을 위한 연수를 준비하면 되는 것이죠.
2. 유럽식 교육과 미국식 교육의 차이점
유럽식 교육, 특히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대륙 쪽의 교육은 개인화와 창조성에 중점을 두지만, 미국 교육은 학생이라는 고객에게 얼마 만큼의 만족도를 높혀 주는가에 촛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랑스의 소르본느 대학을 졸업한 학생들의 평균 점수를 매긴다면 50-250까지 종잡을 수 없을 만큼 다양하지만, 미국의 어느 대학 출신이라면 80-150까지 틀에 맞춘 듯 거의 일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A 대학 출신은 어떠 어떠한 정도라고 하면 거의 틀림없습니다.
그만큼 어느 정도의 실력이 있는지 예측이 가능한 학생들을 내 놓는 것입니다.
3. 미국 대학 교육의 특징
미국 대학 교육은 엘리트 교육입니다.
미국 IVY 리그 대학이 왜 좋은가하면 학생들이 집안 경제 사정에 전혀 관계없이 공부에 열중할 수 있도록 해 주기 때문입니다. 대학이 가지고 있는 펀드가 충분해서, 어떤 학생이라도 따지지 않고 실력대로 학생들을 선발하고 나서 장학금을 신청받습니다. 신청을 받은 후에 장학금은 학부모의 경제사정에 따라 등록금 전액을 면제시켜주는 것부터 20% 면제에 이르기 까지 학생들에게 맞게 다양하게 제공합니다.
학생이 등록금 전액을 내려면 학부모의 연 수입이 아마도 20만불 이상이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IVY 리그을 포함한 50개 대학에 입학하는 학생들의 대부분은 학과 성적, 토플, SAT가 만점에 가까울 뿐 아니라 적어도 고교 시절에 봉사 활동, 사회활동이 특출하고, 전미 육상 대회, 피아노 콩쿨등 다양한 특기 대회에 입상한 경력이 있는 엘리트들입니다.
그 외의 학생들은 각 주에 있는 주립대에 입학하게 됩니다.
주립대는 주민의 세금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비교적 저렴하고, 시설이나 교수진이 비교적 안정적입니다. 특히 그 주에 살고 있는 주민에게는 아주 저렴한 학비를 받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학생들이 자기가 살고 있는 주의 주립대로 가고 있습니다. 본인이 특별히 하고 싶은 전공에 많은 차이가 나지 않는다면 말이죠.
그 밖의 학생들은 대학대신 사회생활을 먼저 시작합니다.
몇 년이 지나 직장 생활에 필요한 직업 교육을 하거나 뒤늦게 대학에 진학하려는 학생들은 CC (Community College) 에 입학하게 됩니다.
4. 우리나라 교육의 특장점
이상에서 볼 때 우리나라 교육의 특장점을 논한다는 것은 약간 무리하게 보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교육의 특장점은 분명히 있습니다.
미국 오바마 대통령이 우리나라 교육을 부러워 한 것은 어떤 점이었을까요?
아마 학부모들의 열정적인 교육열이 아니었을까 생각됩니다.
바로 학부모들의 교육열과 분수에 넘치는 투자가 오히려 미처 완비되지 못한 우리나라 교육 시스템을 보완하고 남았다는 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두번째로는 우리나라 학생들이 여러 방면에서 많은 지식을 갖고 있으며 지식욕이 왕성하다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우리나라 학생들이 외국에 나가 비교해 보면 외국 학생들보다 아주 풍부한 지식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쓸데없어 보이는 광범위한 지식이 아무 것도 없었던 우리나라를 짧은 시간내에 이만큼 발전시킨 원동력이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미국 최고의 학교인 컬럼비아 대학과 하버드 법대 대학원을 나온 엘리트 대통령 "버락 오바마"가 과연 어떤 점에서 한국 교육을 그토록 칭찬하는지는 확실히 알 수 없습니다만, 분명히 한국 교육의 특,장점은 존재한다고 보여집니다.
결국 교육 시스템의 문제에 미루기 보다는 본인의 자세가 많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미국 주립대 in-state 장학혜택을 받는 Wise Way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1년에 700 ~ 800 만원 정도의 학비가 듭니다.
여기에 기숙사비와 보험료등을 합치면
1년에 1,800~2,500 만원 정도가 되어,
국내 사립대학 수준의 학비로 미국 주립대에 유학할 수 있습니다.
"와이즈웨이 졸업생에 대한 미국 취업 특별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미국주립대 장학 유학과 취업에 관련된 정보를 찾으신다면,
와이즈웨이 홈페이지(www.wiseway.co.kr) 나
전화 02-2118-8311, 혹은 아래 오픈 채팅 상담으로 연락주세요!
'질문과 답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 지식인] 미국 물리치료과로의 편입 질문 (0) | 2021.04.16 |
---|---|
[네이버 지식인] 유학가고 싶은 20살입니다. (0) | 2021.02.26 |
[네이버지식인] 22살 ... 미국CC로 입학 (0) | 2021.02.08 |
[네이버 지식인] 미국대학 학비보조가 있나요? (0) | 2021.02.08 |
[네이버 지식인] 미국 유학이 가고 싶어요 (0) | 2021.0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