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와이즈웨이란?

미국 주립대 장학 유학프로그램 (Wise Way)에 대한 질문과 답변

 

Q1 . 어떻게 이런 프로그램이 가능합니까?

 

20년 전 조지아 주에서 아시아 국가와 교류를 위해 일본 가고시마 현과 자매 결연을 맺고 지금까지 이 프로그램을 약 500명 이상 선발해서 운영해 오면서 한국에서도 시작 되었습니다. 미국의 대학총장이 소수 외국인 학생에게 In State Tuition을 적용해 줄 수 있는 권한을 사용 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보통의 경우 타 주에 있는 체육, 음악, 미술 등 예술 특기생을 유치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그런데 이 17개 대학의 경우 문화교류에 우선순위를 두어 외국 유학생에게 혜택을 주는 것입니다.

 

Q2. TOEFL 성적이 있고, 외국 생활 경험이 있는데도 ESL을 해야 하나요?

 

예, 그렇습니다. 주정부 예산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반드시 ESL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Q3. 수속비용은 얼마입니까?

 

미국 현지법인 비용을 합쳐 350만원입니다. 3회에 걸쳐 납부합니다.

 

Q4. 언제까지 신청을 해야 합니까?

 

학기 시작일로부터 6개월 이내 신청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선착순이므로 정원이 찼을 경우 신청은 불가능 합니다.

 

Q5. ESL을 했는데 본 프로그램 참여 주립대학에 못 들어가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까?

 

대학에서 요구하는 TOEFL점수와 SAT(해당 학교에 한함) 성적이 있는 경우 이수 후 100% 특례입학이 보장됩니다.

1년간 장학혜택을 보장 받고 1년간의 출석율과 B~C+학점이상 등 대학교의 요구조건을 충족시키면 연장이 가능합니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일본학생의 경우 약 95%가 4년간 대학 장학 특례를 받았고 우리나라 학생의 경우는 100% 장학헤택을 받고 있습니다.

 

 

Q6 학생이 미국에서 12학년을 졸업할 예정인데 ESL을 반드시 받아야 합니까?

 

예, 받아야 합니다.

TOEFL 성적이 있어도 이 프로그램 참가를 위해서는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Q7 졸업 할 때까지 장학생 조건을 적용 받을 수 있는 겁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정규과정 1년은 확정적으로 In-State Tuition을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2년 차 부터는 해당 학교의 기준에 따라 지급 됩니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일본 학생의 약 95%가 졸업 때까지 적용 받았고 우리나라 학생의 경우는 100% 장학헤택을 받고 있습니다.

 

 

 

Q8 입학 할 수 있는 학기는 어떻게 됩니까?

 

ESL은 1월과 9월 학기 그리고 여름학기인 6월 학기입니다.

그러나 정규 대학은 1월과 9월 학기 입학만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HOME PAGE의 질문과 답변 학사일정을 참조 바랍니다.

 

Q9 만약, ESL 기간 중 TOEFL이나 SAT성적이 나오지 않으면 어떻게 됩니까?

 

해당 대학이 원하는 TOEFL과 SAT 성적은 반드시 나와야 합니다.

목표한 기간까지 TOEFL과 SAT 성적이 나오지 않으면 ESL을 연장하여 해당 성적을 취득 한 후 입학을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Q10. ESL 은 Summer학기를 들어도 괜찮습니까?

 

그렇습니다. 6월부터 하는 Summer학기는 1일 7시간씩 집중적인 수업을 받게 됩니다. 여름 학기 참가자는 기존 TOEFL 성적이 있는 학생이 유리하므로 TOEFL 점수가 없는 학생은 당사와 사전에 상담하여 대비하여야 합니다.

 

Q11 1월 학기, 9월 학기 정규 입학을 위해 TOEFL 과 SAT는 언제까지 필요합니까?

 

학교에 따라 TOEFL 과 SAT 성적이 다르기 때문에 조기에 성적을 받는 것이 학교 선택에 유리 할 수 있습니다.

1월 학기는 전년 11월, 9월 학기는 동년 6월까지 성적이 나와야 정규 입학이 가능합니다.

 

Q12 방학기간은 언제부터입니까?

 

5월초 ~ 6월초까지 방학입니다. 이 기간 중에 기숙사는 사용가능하며, 기숙사 비용은 지불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교내식당은 문을 닫습니다.

 

Q13 기숙사에 있으면서 승용차가 없는 경우 쇼핑은 어떻게 합니까?

 

일주일에 1~2회 학교 버스로 교통편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Q14 TOEFL 성적이 있는 경우 어떻게 제출해야 합니까?

 

TOEFL성적 사본을 당사에 제출 해 주시고, 향후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이 확정되면 ETS(TOEFL시험을 주관하는 기관)에 연락을 하셔서 ETS에서 해당학교로 직접 성적증명서를 보내줄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합니다.

 

 

Q15 4년제 대학 가운데 TOEFL 성적만으로 입학이 가능한 대학이 있습니까?

 

그렇습니다. 그러나 선택의 폭은 그리 넓지 않습니다.

그리고 요구하는 SAT성적이 높지 않기 때문에 시험을 한번 보는 것이 유리할 것 같습니다.

 

 

 

 

 

Q16 편입생의 경우에도 SAT 성적이 필요합니까?

 

편입생의 경우, 국내에서 이수한 학점 가운데 미국 대학에서 인정해 주는 학점이 30학점이 넘으면 SAT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TOEFL 점수만 있으면 됩니다. 단 30학점 미만인 경우에는 SAT 성적이 동일하게 필요합니다.

 

Q17 미국의 2년제와 4년제 대학의 졸업 학점이 어느 정도 되는지요?

 

보통 2년제는 60학점, 4년제는 120학점입니다.

학교나 학과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Q18 검정고시 출신도 참가할 수 있습니까?

 

학교마다, 주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거의 모든 대학이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에따라 2014년부터 검정고시 학생들이 대학을 1년이상 다니면 인정해 주는 규정을 신설해, 구제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검정고시 학생들은 별도로 당사에 문의하여 준비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Q19 현재 대학생인데 미국에서 ESL만 하고 한국으로 귀국해서 졸업 후 특례입학 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있습니까?

 

가능합니다. 단 편입의 경우 편입의 조건을 충족해야 하며 TOEFL이 해당 학교가 요구하는 점수 이상 있어야 합니다.

 

 

Q20 미국의 학점 제도는 어떻습니까?

 

미국의 대학 학점은 ‘Unit’, ‘Credit’이라고 표현하며, 각 과목별로 특정수의 학점(보통 2~4학점)이 주어집니다. 일반적으로 미국의 학부를 졸업하기 위해 필요한 학점 수는 학교와 전공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semester제의 경우 총 120~130 이상, quarter제의 경우 180~192학점 이상이 요구됩니다.

 

점수는 ‘A’에서 ‘D’까지 매겨지며, 이 외에 3,4,5, 혹은 Pass/Fail, High Pass/Low Pass 등 여러 점수 체계가 있습니다. 대학원 과정이나 다른 우수한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학업 평점이 ‘B’학점 이상이고 출석률이 80%이상 되어야 합니다.

 

  

---------------------------------------------------------------------------------------------------------------------------------------------------

 

 

---------------------------------------------------------------------------------------------------------------------------------------------------

 

미국 주립대 in-state 장학혜택을 받는 Wise Way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1년에 700 ~ 800 만원 정도의 학비가 듭니다. 

 

여기에 기숙사비와 보험료등을 합치면 

1년에 1,800~2,000 만원 정도가 되어, 

국내 사립대학 수준의 학비로 미국 주립대에 유학할 수 있습니다.  

                                                                                                            

---------------------------------------------------------------------------------------------------------------------------------------------------

 

미국주립대 장학 유학과 관련된   자세한 정보를 찾으신다면,

와이즈웨이 홈페이지(

http://www.wiseway.co.kr

)를 참고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