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대학교2학년때 교환학생을갔다오고나서, 미국대학으로편입하고싶은데. 학비가 너무 비싸서 여쭤봅니다. 일단 주립이나 공립은 외국학생대상으로 재정보조지원금(fa)를 주지않는다고하네요. 사립은 fa를 주지만 합격에 영향을 주는곳이많고. 가정형편상 일년에 저 하나때문에 6~7천만원 쓸수가없습니다. 혹시 한국에서 저같은 학생을 지원해주는 장학재단은없나요? 관정 이종환재단은 편입생애게는 지원을 해주지않는다네요 ㅜ 참고로저는 경영학전공입니다. 제가 편입하고싶어하는대학은 **** ***, ****주립대 등 빅텐에 있는대학이고요, 거의불가능하지만 스탠포드도 가고싶습니다.
네, 주립대 장학 특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최근 미국 대학에서 외국 학생에게 주는 장학금은 많지 않습니다.
주로 미국 시민권을 가진 학생들에게 주는 것이 큰 흐름이고, 장학금 규모도 작아져 예전같이 "전액 장학생" 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장학금을 3만불 ~ 5만불 받는다 하더라도 나머지 학비가 최소 6천만원 ~ 1억원 이상이 들어가니 일반 가정 형편에서는 꿈꾸기 어려운 상항이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미국 사립대중에 미국 학생이나 외국인 가리지 않고 장학금을 주는 대학들이 꽤 있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아이비 리그 (IVY League) 대학들과 준 아이비 리그, 그리고 리버럴 아트 (Liberal Art) 대학 중심의 little IVY League 등은 오랫동안 학생의 실력과 가정 경제 상황을 보고 장학금을 주었고 이들 학생들이 졸업해서 다시 펀드에 기여하는 선순환을 이루어 유명한 대학으로 부상했으나, 이제는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장학금을 많이 지원하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제 유학생 신분의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원해주는 것은 주립대에서 외국 학생들에게도 미국 학생들에게 적용하는 인스테이트 장학 혜택을 주는 프로그램만이 남아 있습니다. 이걸 활용하면 6 ~ 7 천 만원이 아니라 1,800 만원 ~2,800 만원 정도로 유학할 수 있는 장학제도입니다.
주립대 장학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고교 성적은 미국식 GPA 로 2.5/4.0 ~ 3.0/4.0 이상, 대학 성적은 4.5 만점에 2.9 가 넘어야 하고, 토플 점수는 최소 70 점 이상을 갖추어야 하지만, 최근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에 지원하는 외국인 학생들이 많이 늘어나 최소 85 점 이상을 갖추고 EC, RESUME, Scholarship ESSAY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성적 조건이 충족되어 주립대 장학생으로 편입하게 되면, 원래 주 내에 거주하고 있는 시민권자들에게만 제공해주는 in-state Tuition 학비를 외국인 학생들에게도 적용해 기존 학비의 절반 이상이 장학금으로 면제 되기 때문에 미국 주립대를 학비와 식비를 합쳐 1,800 만원 ~ 2,800 만원, 즉 우리나라 사립대 정도의 비용으로 유학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서울 지역 학생이 지방으로 가거나 지방 학생들이 수도권 대학에서 공부할 때 드는 비용보다 오히려 더 싼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와이즈웨이 장학 리스트에 포함된 6개 주 16 개의 장학 입학 가능 대학과 또 다른 50 여 개의 입학 특별 장학 대학 리스트에는 질문하신 학생 분이 원하는 스탠포드나 아이비 리그 급의 대학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여기서 현명하게 판단하셔야 할 것은 과연 말씀하신 대학에 6 ~ 1억원 이상의 학비를 지불하고 다닐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지, 아니면 그런 대학 정도를 졸업해야 취업할 수 있다는 것인지 등에 대해 근본적으로 다시 생각하도록 권해 드립니다.
말씀하신 대학들은 응시할 때 GPA (내신) 는 적어도 3.75 / 4.0 (4.2/4.5) 이상에다 토플 110점 이상, SAT 도 거의 1550 점 이상이 되어야 겨우 응시해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거기에 활발한 예,체능 활동, 봉사활동이나 사회 활동, 리더쉽 활동과 함께 훌륭한 에세이를 제출해야 합격을 바라 볼 수 있습니다.
지금 생각에는 미국 교환 학생을 1년 정도하니 어느 정도 영어도 되고, 미국 대학에 적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막연히 생각이 되겠지만, 실제로 이러한 HYPS 대학에 입학하는 것부터 시작해 실제 진학한다 하더라도 따라 가는 것이 상상 이상으로 어려울 뿐만 아니라 좋은 성적을 내기는 더 더욱 어렵다는 사실을 잘 이해하셔야 할 것입니다.
와이즈웨이 장학 프로그램에서는 학생들의 적응을 위해 대학 예비과정 (prep) 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장학생들은 원하는 대학에 진학한 후에 전과목 A (All A) 를 이루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성적이 좋아 조지아 텍으로 편입하여 졸업하는 경우도 있고, 많은 학생들이 간호학과 졸업 후 현지 미국 병원에 취업하거나 컴퓨터 관련학과를 졸업해 IT 기업에 입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최근에는 조지아텍 박사 과정에 전액 장학생으로 진학하고 동시에 $35,000 의 연구 보조금 (Stipend) 을 받으며 공부하는 학생부터, 세계적인 기업인 <아마존> 이나 <딜로이트> 등에 입사하여 와이즈웨이 취업 사례에 새로운 지평을 열어주는 학생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질문자 학생 분은 신중하게 생각하여 어떤 루트로 미국 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더 현명한지를 충분히 고려해 보시도록 권고 드립니다.
지난 15년 간 많은 와이즈웨이 장학생들이 미국에서 취업하고 영주권을 받아왔습니다.
우리나라 사립대학 수준의 학비로 미국에서 유학하는 것만도 엄청난 특혜인데,
현지에서 취업과 영주권 취득까지 할 수 있도록 서포트해주는 와이즈웨이를 만나신 것은 큰 행운입니다.
바로 참가신청서와 성적을 보내주시고, 매월 열리는 설명회에도 참석하셔서 와이즈웨이에 합류하세요.
설명회에는 취업에 성공한 장학생, 영주권을 받은 장학생과 그 부모님들이 나오셔서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최신 정보를 알려드리고, 참석한 학생 / 학부모님들의 문의에 성심껏 답해 드립니다.
보내주신 참가신청서와 성적을 바탕으로 작성된 장학 유학 일정표를 기본으로 1:1 상담을 진행하니
꼭! 참석하셔서 성공적인 미국 유학 생활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
미국 주립대 in-state 장학혜택을 받는 Wise Way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1년에 700 ~ 800 만원 정도의 학비가 듭니다.
여기에 기숙사비와 보험료등을 합치면
1년에 1,800~2,800 만원 정도가 되어,
국내 사립대학 수준의 학비로 미국 주립대에 유학할 수 있습니다.
----------------------------------------------------------
----------------------------------------------------------
미국주립대 장학 유학과 미국 현지취업에 관련된 정보를 찾으신다면,
와이즈웨이 홈페이지(http://www.lamiwell.com/)를 참고해 주세요!
미국 주립대 장학생 진학 문의나 상담을 원하시면
02-2118-8311 / 070-8658-8322로 연락 주세요^^.
정성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
1:1 상담 오픈채팅
https://open.kakao.com/o/sJqCrCAc
'질문과 답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주립대학교들 입학 알아보는 중입니다. (1) | 2024.07.12 |
---|---|
미국 고등학교 졸업할 경우에 장학 혜택은? (0) | 2024.07.11 |
202X년 유학관련질문...(미국 대학 휴학했습니다.) (0) | 2024.07.08 |
검정고시졸업으로도 가능한가요 (0) | 2024.07.04 |
[네이버 지식인] 미국유학 비용 - 유학생은 더 비싸다고 하던데요.. (현명한 길 ~ Wise Way) (1) | 2024.07.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