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문과 답변

한국 대학교에서 미국 대학교 가는 방법!

반갑습니다~~~

미국 유학에 관련해서 실제로 네이버 지식인에 올라왔던 질문과 저희 답변을 본 블로그에 올리고 있는데요,

오늘 가져온 질문과 답변은

바로 한국 고등학교에서 미국 대학교 가는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미국 유학을 꿈꾸고는 있으나 자사고, 특목고가 아닌 한국에서 일반고를 재학중인 학생분들에게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한국 대학이나 고등학교에서 미국 대학 입학이 정녕 가능할까? 지금 바로 같이 알아보죠!

 

" <네이버 지식인> 유학 고민"
질문

 

현재 문과 고3인 학생입니다.

제가 이번에 짧게 4주동안 미국학교를 체험할 계기가 있었는데요 그 기회를 통해 느낀것도 많고 해서요. 그리고 저는 꿈이 외국어와 관련된 꿈을 가지고 있거든요. 늦은건 알지만 도피 유학도 아니고 외국어계열로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가지로 정말로 절실합니다. 그리고 정말 철이 안들어서 생각없이 고등학교 1~2년을 보낸게 지금 후회하면 늦었지만, 미국에서 4주간 보내면서 후회도 하고 느낀것도 많습니다!!

그래서 미국으로 대학교를 가고 싶습니다. 영어는 다 알아듣고 의사소통하는데는 문제가 없는정도인데요.... 학교 내신 성적이 영어랑 일본어 같은 외국어 계열 빼고는 성적이 많이 좋지 않거든요..ㅠㅠ 그리고 저는 외국어 그러니까, 언어계열을 공부하고 싶습니다 특히 스페인어 계열을 공부하고 싶어요!!

그래서 제가 좀 알아봤는데요, 미국 2년제 컬리지에서 정말 열심히 빡세게 공부해서 4년제 주립대학교로 편입​하는 방법이 있다는데 그것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정말 제 인생이 달린문제입니다.ㅠㅠ 자세히 대답해주세요 내공 많이 드릴께요.ㅠㅠㅠㅠ

답변
"미국 주립대 장학 유학 프로그램이란?"

미국 유학을 향한 학생의 절절함을 느낄 수 있네요. 약간 답변이 빗나갈 수도 있겠지만

학생같은 분들을 위한 주립대 장학 유학 프로그램이 있어 먼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바로 미국 6개주 16개 주립대가 장학생을 받아 들이는 장학 유학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우리나라 고등학교 졸업자가 고등학교 성적 4.0만점에 2.0~2.5점(약 72점), 토플 69점 등 기본 요건만 갖추면

미국의 6개주 16개 주립대학에 국내 사립 대학 정도의 학비로 유학을 보장하는 장학 프로그램입니다.

굳이 SAT에 많은 시간을 빼앗기지 않고 토플만으로도 많은 미국 주립대에 입학할 수 있습니다.

이 Wise Way 프로그램은 미국 주정부가 다민족 문화 교류를 목적으로 일정 인원의 외국 학생에게 주민과 똑같은 대우를 해 주는 것으로써, 일본과는 35년전부터 시작하였으나, 13 여년전에 우리나라 학생에게도 문호를 개방하여 라미웰빙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입학조건도 까다롭지 않고 소정의 기준을 충족하면 국내보다 더 저렴한 비용으로 (학비 및 기숙사비 포함 년간 17,000불 ~ 23,000 불 정도) 미국 대학교에서 미국 학생들과 똑같이 공부할 수 있습니다.

특히 16개 대학은 모두 주립대학으로써 교육의 질이 보장되고 있어, 미국 주민 학생들과 똑같은 조건으로 질 좋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동 프로그램을 통해서 유학을 간 학생들은 미국 주립대에 진학하여 전과목 A 같은 우수한 성적으로 대학 생활을 마치고 미국 병원과 현지 기업에 취업하여 영주권을 받거나 대학원에 전액 장학생으로 진학하여 새로운 인생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제 학생이 질문하신 1번 부터 5번까지의 질문에 간단히 답변을 해 드리죠.

"2년제 컬리지에 들어가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제가 알아본 바로는 내신이랑 토플성적이 필요하다는데, 어느 정도의 내신이랑 토플 성적이 필요한가요?? (산타모니카 칼리지에 특히 입학하고 싶습니다)"

각 CC (커뮤니티 칼리지) 마다 다르고 매년 달라지기 때문에 단정적으로 답하기 어렵고, 해당 학교 사이트 (산타모니카)에 들어 가셔서 직접 알아 보셔야 합니다.

"2년제에 들어갔다 치고, 4년제에 편입을 하려면 성적이 어느정도 나와야하나요? 제가 생각하는 컬리지는 산타모니카 컬리지고요 4년제는 UCLA로 가고 싶습니다..."

역시 각 대학마다 그리고 해마다 다르기 때문에 해당학교 사이트(UCLA)에 들어가셔서 직접 확인하셔야 합니다.

다만 일반 CC에서 UCLA 계열 대학 가는 것을 모든 학생들이 원하기 때문에 CC 과정에서도 전과목 A 나 그와 비슷한 정도인 3.5/4.0 이상의 성적을 취득한 학생들만 가능하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그럼 2년제 컬리지를 졸업하고 편입을 하는건가요 아님 도중에도 편입이 가능한가요?
2년제 컬리지와 4년제 주립대를 졸업한다고 하면 몇년정도가 소요되나요?"

보통 2년제 졸업할 때 편입합니다.

다만 CC 2학년을 졸업했으니 4년제 대학 3학년에 편입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CC에서 받은 학점 중에서 대학에서 인정받은 학점이 중요합니다. 즉 60학점을 이수했으나 40학점만 인정을 받게된다면 보통 대학 학점이 120학점이므로 120-40 = 80, 즉 나머지 80 학점을 이수하는 기간에 따라 2년, 2년 반 혹은 3년안에 졸업하게 되는 거죠. 그래서 이렇게 CC-->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할 때는 사전에 자신이 원하는 대학의 커리큘럼 등을 연구하여 그쪽에서 인정해 주는 과목을 CC에서 미리 선택하는 것이고, 학점도 B+ 이상이어야 인정해 준다는 사실을 잘 아셔야 합니다.

"1년에 생활비 (집, 음식, 전기료 등)와 학비해서 얼마나 드나요?"

"저희 집안 형편이 썩 좋지 않은편이라서 거기서 알바를 해서 생활할 생각인데, 유학생비자로도 알바가 가능한가요? 만약 가능하다면 열심히 알바하면 생활비는 상관없고 학비는 댈 수 있나요?"

 

주립대로 가는 경우를 상정해서 1 년 학비 2,500 만원 + 기숙사 및 식비 1,500만원 + 200만원 교재비 등 최소 4,200 만원에 용돈은 별도여서 최소 5,000만원 이상을 계산해야 합니다. (UCLA 의 경우는 이보다 훨씬 높아 얀간 7,000 만원~8,000 만원은 기본으로 들어갑니다)

더우기 미국에서 학생비자로 입국하면 아르바이트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고, 꼭 필요한 경우에는 학장의 허가를 받아 교내에서는 할 수 있지만 기회가 많지 않고 액수가 학비에 턱없이 부족합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학교 과정을 제대로 따라가는 것만으로도 벅차고, 시간이 없습니다. 3학년 정도 되면 여유가 있을 수 있으나, 평소에 성적이 좋다면, 여름 방학 같은 때를 활용하지만 요사이는 이마저도 아주 어렵습니다.

"장학금 제도는 어떤가요?? 장학금은 탑 성적을 유지하면 받을 수 있나요??"

 

외국인에 대한 장학금은 매우 어렵고 가의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아이비리그 같은 유명 사립대학은 장학제도와 재원이 풍부해 주로 신입생부터 우수한 학생들에게는 장학 혜택을 주면서 입학시키고 있으며, 오히려 가정 형편에 따라 장학금을 주는 학교들이 (아이비 리그나 준 아이비, 리틀 아이비 대학 등) 인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학교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국가급 수재들로 아주 극소수입니다.

주립대에는 장학금 제도가 거의 없고 같은 주에 사는 미국 학생들에게 in-state Tuition 을 적용해 주는 정도입니다. 그러나 일부 주립대에는 주정부에서 뿐 아니라 동문들이 내는 찬조금이나 연방에서 주는 보조금 등이 많아 재정이 튼튼한 대학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학생에게 현실적으로 추천하는 것이 바로 Wise Way 프로그램으로써 이 프로그램을 참여하기 위해서는 고교 성적 이외에 아래와 같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WiseWay 주립대 장학 프로그램에 필요한 요소"

 

1. 먼저, 미국 대학 유학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것이 토플입니다.

토플 성적이 어느 정도 있어야 미국 대학에서 받아줍니다. 말을 알아 들어야 공부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120점 만점에 약 80점 정도만 되면 웬만한 주립대에는 갈 수 있습니다.

70-80점 정도는 한 3개월- 6개월 정도 바짝 노력하면 됩니다. 우리나라 학생의 토플 평균 점수가 81점(09년)이니까요..그러나 위에서 말한 아이비 리그 정도의 명문 대학을 가기 위해서는 100점 이상에서 거의 만점을 받아야 합니다.

Wise Way 프로그램으로 입학할 수 있는 대학들은 학교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로 토플 69점~80점이면 가능합니다.

2. 다음에 SAT 문제인데요, 이것도 쉽지 않아 고득점을 올리려면 몇 년 고생해야 하지만 Wise Way 프로그램에서 SAT점수를 요구하는 입학 대학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대학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서는 SAT를 준비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학생은 아직 고 3인데다 허송 세월하지 않는 Wise Way 프로그램을 만났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죠. 그 외에도 몇가지 더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3. 그리고 내신입니다. 1~2학년때 성적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으셨다고 하니 내신 성적을 보충해야 합니다.

국내에서 다른 방법으로 약 1년간 보충하고 미국 주립대에 2학년으로 진학하는 길을 알려 드립니다.

Wise Way 프로그램과 선배들의 유학 경험담, 기업 취업기 등을 더 알기 원하시면 와이즈웨이 유학센터 홈페이지를 한번 찾아 보세요.

질문자님처럼 늦게 시작하지만 의욕이 넘치는 분들께 꼭 권해드립니다.

도전하는 자만이 쟁취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해서 한국 고등학교, 혹은 대학교에서 미국 대학교로 진학하는 방법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어떠셨나요? 궁금증이 해소되고 유익한 시간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 포스트도 기대 많이많이 해주세요~~ 감사합니다 :D


미국 주립대 in-state 장학 혜택을 받는

Wise Way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1년에 700 ~ 800 만원 정도의 학비가 듭니다.

​​

여기에 기숙사비와 보험료 등 제반 경비를 합쳐

1년에 1,700~2,500 만원 정도가 되어,

국내 사립대학 수준의 학비로 미국 주립대에 유학할 수 있습니다.

"와이즈웨이 졸업생에 대한 미국 취업 특별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미국주립대 장학 유학과 미국 현지취업에 관련된 정보를 찾으신다면,

와이즈웨이 홈페이지(http://www.lamiwell.com/)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