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문과 답변

주립대 수준이...

안녕하세요~ 와이즈웨이 유학센터입니다.

더 좋은 기회와 커리어를 위해 미국 대학교로 편입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 학교에 대한 정보를 얻다보면 궁금하신 점이 많을 것 같습니다. 와이즈웨이 유학센터와 연계된 학교들에 대한 정보를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본 포스트는 저희가 받은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입니다~

현재 이 싸이트에 있는 20개의 주립대를 보니

미국내 주립대 100위 안에 드는 학교가 하나도 없더군요

학교가 워낙 많으니 우리가 생각하는 100위라는 개념이 다를 수도 있겠지만

어떤분의 말에 의하면 미국에서나 국내에서나 인정해줄 수 있는 학교가

아니라는 얘기도 하던데 객관적으로 어느정도 되는 학교인가요?

우리 아들은 재수를 해서라도 본인이 원하는 학교를 가겠다고 하는데

미국까지 가서 수준이 안되는 학교를 다니게 되는건 아닌지...

좀..무리한 질문인가요~ ^^;;

 

주립대 100위는 News & World Report 에서 발표하는 순위를 말씀하시나요?

National 100 위 주립대에 들어 있는 입학 보장 대학으로는 University of Missouri-Kansas City가 있고, 그 외 Wise Way 20개 입학 보장 주립대들은 대부분 Regional 30위 주립대에 속하는 대학들이라는 점을 우선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처음에 지원하셨던 것이 1+3 프로그램이라고 하셨는데, 사실 저희 Wise Way 프로그램은 1+3 프로그램과 비교할 때, 학교의 수준이나 장학혜택 면에서 전혀 차원이 다른 장학 유학 프로그램이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아울러 대학 순위에 대해 오해가 있으신 듯한데, 약간 부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미국내에는 약 4,000 개 정도의 고등 교육기관이 있고, 이중 아이비 리그와 New 아이비 리그, 그리고 리틀 아이비 리그 등 약 50개 정도의 대학 외에 사실 순위라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동양인,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만이 <그들만의 리그>에 집착하는 것이지 사실 현지 미국인들은 거의 관심이 없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한 50개 정도의 유명 대학은 학비만 5만불이상으로 비싸지만 대신 장학제도가 잘되어 있기 때문에 유명하고 학부모/학생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학교들입니다. 그러한 대학에 입학하는 데는 최상위 고교 성적이 필요할 뿐 아니라 대부분 학생이 미국 수능(SAT)만점, 토플 만점을 가지고 있어, 합격을 위해서는 그 외에도 다양한 사회 봉사활동, 수상경력 등을 필요로 합니다. 위 50개 정도의 대학이 인정받는 이유는 블라인드 장학제도를 실시하여 부모의 수입에 따라 전액 장학금부터 50% 장학금까지 그 장학 혜택이 많기 때문입니다.

 

한편, 주립대는 해당 주의 예산으로 운영되므로 재정이 탄탄하고 교수의 자질과 교육의 수준이 높은 학교들입니다. 이러한 주립대에 서열을 매겨 주립대 100위, 지역 순위 50위 대학 등 순위표가 있는데, 사실 그 근거가 미약하고, 대부분 뉴욕 등 동부 지역이나 캘리포니아 등 서부 지역의 "학생수가 많은 학교" 중심으로 순위가 매겨져 있으며, 바로 그 순위에 속하는 학교들의 대외 홍보수단이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미국 대학의 목표는 Specialist를 기르기 보다는 "객관적인 판단력을 가진 [교양인]"을 양성하는데 있고, 학부과정에서는 발표하기(Presentation)와 쓰기(writing)를 중심으로 한 교양 과목을 수학하며, 전공은 주로 대학원에서 완성한다"는 점을 이해하신다면, 학생의 실력과 경제력에 맞추어 in-state tuition 장학 혜택을 받는 주립대에서 높은 성적을 올린 후에 좋은 대학원에 입학하여 장학 혜택을 받으며 유학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특히 동,서부 대학 중 한국 사람들에게 이름이 알려져 있는 대학에서 연간 6천만원~1억원의 학비를 지불하는 것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진짜 미국 학생/학부모가 인정하는 50위 대학을 제외한 나머지 대학의 순위는 큰 의미가 없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아직도 100위 대학이니 하는 미망에 빠져 있는 우리나라 학부모님들이 많습니다. 학비만 수 억을 들이고 미국 취업은 꿈도 꾸지 못한채 귀국하게 되거나, 국내 취업도 막막한 상황으로 끝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여 안타까울 뿐입니다. 저희 와이즈웨이는 지난 12여 년 동안 이런 잘못을 막기 위해 노력해 왔지만, 없어지지 않네요...

 

당사자인 학생 본인과 학부모님들도 이러한 미망에 빠져 소위 100 대라고 홍보하는 대학에 힘들게 들어가지만, 1년이 지나가기 전에 벌써 "아차! " 하고 후회를 합니다. 그러나 이미 엎질러진 물, 꼼짝없이 3~4 억원을 들여 겨우 겨우 졸업하거나, 중간에 귀국하고 마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이러한 무리한 현상은 매년 반복되고 있습니다,

 

한편 Wise Way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국내 대학 진학 비용 정도로 미국 주립대에서 공부하고 학부에서 높은 성적을 올린 다음 좋은 대학원에 대접받으며 입학할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굳이 많은 비용을 들여 한국 학생이 많은 동/서부 대학에서 한국 학생끼리 몰려다니며 경쟁하는 것보다 미국 현지 학생들이 많고 한국 학생이 적은 주립대에서 공부하는 것이 훨씬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실은 우리나라 기업에서도 이미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인재를 채용할 때에는 요즈음은 미국의 어떤 대학을 나왔는가 하는 천편 일률적인 관점이 아니라, 성적을 중심으로 개개인의 전공과 실력을 확인하여 채용하고 있는 추세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저희 홈페이지에 있는 "장학생 일기"를 살펴 보시면, 와이즈웨이 장학생들이 미국 주립대에 진학하여 전과목 A 를 받은 유학일기와 졸업후 현지와 국내에서 취업에 성공한 일기를 읽어 보시면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이제 미국 유학은 미국에서 뿌리를 내리고자 선택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몇 위 대학을 나왔다고 아무리 외쳐봐도 이제는 아무도 신경쓰지 않는 시대입니다.

"꿩 잡는 것이 매" 라는 말이 있습니다. 꼭! 실속있는 미국 유학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현재 홈페이지에서 라미소개 >> 홍보자료 >> "미국 대학에 가고 싶습니다." 내일 신문 칼럼 등을 참고해 주시고, 특히 매월 개최되는 장학 설명회에 꼭 참석하신 후에 미국 유학 프로그램을 선택하시도록 권해 드립니다.

설명회에는 전과목 A 를 이룬 장학생과 졸업후 취업을 이룬 장학생과 부모님들이 나오셔서 학생들의 유학생활 전반과 학비 등에 대해 자세하게 말씀해 주십니다.

미국 대학 유학은 이제 단순한 이름이 아니라 실속있고 현명한 선택을 할 때 입니다!

감사합니다.

 


미국 주립대 in-state 장학혜택을 받는 Wise Way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1년에 700 ~ 800 만원 정도의 학비가 듭니다.

여기에 기숙사비와 보험료등을 합치면

1년에 1,800~2,500 만원 정도가 되어,

국내 사립대학 수준의 학비로 미국 주립대에 유학할 수 있습니다.

"와이즈웨이 졸업생에 대한 미국 취업 특별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미국주립대 장학 유학과 취업에 관련된 정보를 찾으신다면,

와이즈웨이 홈페이지(www.wiseway.co.kr) 나

전화 02-2118-8311, 혹은 아래 오픈 채팅 상담으로 연락주세요!

1:1 상담 오픈채팅

https://open.kakao.com/o/sJqCrC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