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문과 답변

10년만에 채택된 답변!- 한국에 있는 대학교에서 외국에 있는 대학교로 편입에 관해서 질문이있어요

안녕하세요~! 와이즈웨이 유학센터입니다.

오늘은 재밌는 소식이 있는데요..! 2011년에 작성했던 네이버 지식인 답변이 2021년이 되어 무려 10년만에! 채택되었다는 겁니다!! (허걱)

채택 메일을 오늘 아침에 확인했는데 놀랍더라구요ㅎㅎ

 

 

10년만에 채택받은 답변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ㅎ

시작하기에 앞서, 10년전 답변이라 학비 등은 약간 수정되어야 한다는 것을 감안해서 읽어주기 바랍니다.

수정사항은 뒤에 다시 정확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D

그럼 10년전 대학교 편입에 관한 질문과 답변 같이 읽어보아요~~

저는 지금 목포해양대학교에 다니고 있고 지금 1학년 마친 상태입니다.

제가 무역쪽으로 나중에 취직을 할껀데,

목포해양대학교에서는 무역 과목을 배우는것을 2전공으로 하고있어요

그래서 만약에 3학년 1학기 까지만 다니다가 캐나다나 미국에 있는 대학교 비지니스과로 편입을 하면 어떨까 생각을 해서요.

토론토대학이나 미국에 좀 그래도 이름있는 대학교에

편입을 생각하고있는데요. 편입을 하는게 저한테 더 도움이 될까요?

제가 직장을 협회 이런데서 일을하고 싶거든요.

그리고 편입을 하면보통 몇학년으로 편입이 가능한가요?

토플점수도 있어야되는걸로 아는데, 토플은 한번도

안쳐봐서 토익점수으로 대충 몇점정도 나오면 갈수있는건가요?

미국 유학을 생각하고 계시는 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미국 주립대에 편입 혹은 신입생으로 입학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1. 미국 대학 편입, 가능합니다.

하지만 다니시는 학교에서 받은 학점 중에 편입하려는 대학에서 얼마만큼 학점을 인정하느냐에 따라 편입 가능/불가능 여부가 결정됩니다. 님께서 대학 2학년 까지 받은 학점이 80 학점이고 편입한 학교에서 60학점을 인정받았다면, 보통 미국 4년제 대학의 졸업학점이 120 학점이므로 120-60 = 60학점을 2년이나 2년반, 혹은 3년 안에 딸 수 있느냐가 졸업 연도를 결정짓는 셈입니다. 그리고 학점을 인정받으려면, 보통학점이 B+ 정도는 되어야 하고 다니던 대학으로부터 영문 과목 기술서(syllabus)를 받아 제출해야 합니다. 현재 1학년까지 다니셨다면 2학년은 등록하지 마시고 바로 미국주립대로 편입 또는 신입학하시는걸 권해드립니다.

 

2. 토플이나 SAT 등 관련사항

미국 4년제 대학에 진학하려면

1. 고등학교 내신 성적

2. TOEFL(영어평가시험) 점수와 SAT(미국의 대학입학시험) 점수

가 필요합니다.

그 외에도 동아리나 봉사활동 이력 등 과외활동 경력이 있으면 플러스가 되기도 합니다.

 

 

 

ivy리그의 경우 고교 내신 성적이 아주 좋고 토플, SAT 점수가 만점에 가까워야 합니다.

ivy리그가 아닌 일반 미국 주립대의 경우 고교 내신 성적과 TOEFL 점수를 필수적으로 요구하고 SAT는 선택적으로 요구 혹은 우대하는 대학들이 많습니다. 지금부터 영어 공부에 힘쓰면서 그 외에 또 어떤 것을 준비할 것인지를 차근차근 알아 보시는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간혹 토플과 SAT 점수를 받기가 힘들다는 이유로 우선 상대적으로 요구하는 점수가 낮은 CC에 입학하고 거기에서 다시 4년제 대학 편입을 위해 고생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CC에서 좋은 4년제 대학을 편입하기 위해서는 CC의 성적이 거의 최 상위권이어야 합니다. 게다가 이러한 노력 외에 경제적 부담도 만만치 않은데, 이렇게 돈을 많이 써도 그 결과가 시원치 않다는 것이죠.

 

따라서 저는 님께 미국 주립대에 장학생으로 유학하는 Wise Way 프로그램을 권해 드립니다. Wise Way는 미국 주립대에서 문화 교류 차원에서 일정 국가 학생들을 장학생으로 받아들이는 프로그램으로, 우리나라 고교 졸업자가 고교 성적 4.0 만점에 2.5점 (백분율로 약 67점) 이상이고, 토플 69점 이상(120점이 만점)이면 미국 6개주에 있는 20개 주립대학에 장학 입학과 편입을 할 수 있습니다. 학비도 주민에게만 적용하는 in-state fee 를 적용받아 학비 및 기숙사 비를 합쳐 1년에 1만 불 정도입니다. 일본과는 약 20년전 부터 실시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약 3, 4년 전부터 시작한 장학 프로그램으로써, 최근 홍보를 강화하여 일반에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관련 정보를 좀 더 아시고 싶다면 네이버 블로그 "미국 주립대 장학 유학가자" 나 “in-state fee 유학” 등을 찾아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입학을 보장하는 주립대에는 어떤 대학이 있고, 각 대학의 등록금은 얼마고, Wise way 프로그램 활용시는 얼마인지 등이 자세히 나와 있고, 각 대학이 소재한 시와 주에 대한 안내, 그리고 동 프로그램을 통해 진학한 유학생들의 유학일기 등을 보실 수 있습니다.

 

더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쪽지 주세요. 자세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시간이 많이 흘러, 위 답변과 달라진 점이 몇가지 있는데요,

와이즈웨이 장학프로그램에는 6개 주의 15개의 주립대가 포함되어 있고,

in-state 장학혜택을 받는 와이즈웨이 장학생은 학비, 기숙사비, 보험료 등을 합쳐

1년에 15,000 불 ~20,000 불 (1,700-2,400 만원) 정도로

국내 사립대학 수준의 학비로 유학갈 수 있습니다 :)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 포스트에서 만나요~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지식인 질문 링크: https://kin.naver.com/qna/detail.nhn?d1id=11&dirId=110408&docId=135789991

 

한국에있는 대학교에서 외국에있는 대학교로 편입에 관해서 질문이있어요

저는 지금 목포해양대학교에 다니고 있고 지금 1학년 마친 상태입니다.제가 무역쪽으로 나중에 취직을 할껀데,목포해양대학교에서는 무역 과목을 배우는것을 2전공으로 하고있어요그래서 만약

kin.naver.com

 


미국 주립대 in-state 장학혜택을 받는 Wise Way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1년에 700 ~ 800 만원 정도의 학비가 듭니다.

여기에 기숙사비와 보험료등을 합치면

1년에 1,800~2,500 만원 정도가 되어,

국내 사립대학 수준의 학비로 미국 주립대에 유학할 수 있습니다.

"와이즈웨이 졸업생에 대한 미국 취업 특별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미국주립대 장학 유학과 취업에 관련된 정보를 찾으신다면,

와이즈웨이 홈페이지(www.wiseway.co.kr) 나

전화 02-2118-8311, 혹은 아래 오픈 채팅 상담으로 연락주세요!

1:1 상담 오픈채팅

https://open.kakao.com/o/sJqCrC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