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문과 답변

[네이버 지식인] 고1 대학교 진학


지금 예비고1이고 이쪽에선 나름 유명한 비평준화 고등학교에 다닐 예정인데요...
대학진학 때문에 고민이 많습니다.
미국쪽으로 유학을 가고싶은 생각도 있는데요
경영이나 경제쪽으로 가고싶은데 추천할만한 대학교나 가는 방법좀 알려주세요

 

미국 대학에 진학하려면 모의고사 성적대신 고등학교 내신과 토플 성적이 필요합니다.

미국 대학은 "미국 수능"인 SAT 성적을 요구하는 곳이 많습니다. 우리나라 고등학교 내신 성적은 미국 성적 평정방식 (GPA) 로 환산했을 때 4.0 만점에 적어도 2.5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2.5/4.0). 미국과 한국의 성적 계산 방법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내신 성적을 GPA로 환산해 봐야 합니다만, 우리나라 고교 성적 평가 방식의 차이로 인해 성적이 미달되는 학생이 의외로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5/4.0 이상이 되려면 보통 우리나라 등급제로 1~3 등급안에 들어야 하는데, 실제로 쉽지 않기 때문에 고등학교에 들어가면 반드시 내신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러나 GPA 학점이 모자라는 경우, 이를 보충해주는 방법도 있으니 미리 확인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경영이나 경제 쪽에 관심이 있다면 미국 주립대쪽으로 진학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미국에는 주립대라고 하여 각 주 정부에서 운영하는 (사립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공립대와 같은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주립 대학들이 있습니다. 이런 주립대의 경우, 해당 주에 거주하고 있는 미국 시민권자들에게는in-state Tuition 이라고 하여 학비를 크게 절감해주는 혜택이 있는데, 이것을 주립대 장학 혜택이라고 합니다. 이 혜택은 원래 해당 주에 살고 있는 미국 시민권자들에게만 적용이 되고, 다른 외국인 유학생들은 out-of-state Tuiton 이라고 하여 이보다 3~4 배 비싼 금액의 학비를 내며 다녀야 합니다.

그러나 36년 전 미 정부가 미국 대학내의 다문화 교류를 활성화시킨다는 취지하에 주립대 장학 혜택을 일정 조건을 충족하는 일부 외국인 (일본) 에게도 적용하기 시작했고, 15년 전부터는 자격 조건을 갖춘 우리나라 학생들도 와이즈웨이를 통해 in-state Tuition 장학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자격 조건은 기본적으로 고등학교 내신성적이 미국내신 계산법(GPA)으로 4.0만점에 2.5이상이 되어야 하고 토플 점수 7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4.0 만점에 2.5 라는 성적은 한국에서는 1 - 3등급 안에는 들어야 이 정도의 성적이 됩니다. 미국 학생들에게는 결코 높은 성적은 아닙니다만 우리 나라 고교 등급제 방식으로는 우리 학생들에게 아주 불리합니다. 그러나 사실 수학 능력 만큼은 미국 (외국) 학생들에게 결코 뒤지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와이즈웨이에서는 GPA 성적이 미달인 학생들에게 (2.5/4.0 이하 학생들) 국내에서 실시되는 보충 프로그램을 통해 모자라는 학점을 보충한 후에 주립대 장학 입학이 가능하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고교 성적에 따라 6개월 ~ 1년간의 보충 프로그램을 이수한 후에 미국 주립대 장학생으로 진학한 학생들이 많이 있고, 이들 장학생들은 <전과목 A> 에서부터 <미국 취업> 과 <영주권 취득> 까지 15년간 계속적으로 <성공 사례> 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평준화 학교나 자사고 등에 진학해 미국 대학을 생각하는 학생들은 미리 와이즈웨이 프로그램에 참가 등록하시고 고교 성적 등을 관리받으시면 좋습니다. 고교 생활동안 내신 성적이 GPA 로 어느 정도 되는지를 계속 체크해 주고, 내신 성적을 올리는 방법과 영어 토플 성적, 에세이 Writing 에 대해 코칭과 컨설팅을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학생들은 대학 입시에 매몰되어 스트레스를 받는 대신, 본인이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과외 할동"을 유지하면서 (EC: Extracurricular Activity) 고교 생활을 즐기고 졸업후에는 자연스럽게 미국 주립대나 미국 HYPS 유명 대학에 장학생으로 진학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인스테이트 장학 혜택을 받게 되면 학비가 거의 국내 사립대학 학비와 비슷하다는 것이 자랑입니다!

등록금과 기숙사비, 그리고 식비와 외국인 학생 의료 보험료, 책값 등 기초 생활비를 다 합쳐 1년에 $18,000 ~ $26,000 사이로 한화로는 2,000 ~ 2,800 만원 정도입니다. 특히 서울 지역의 학생이 지방 대학으로 가거나 지방의 학생들이 수도권 대학으로 와서 공부하는 경우에 비하면, 오히려 와이즈웨이 인스테이트 학비가 더 저렴한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미국 대학 학비와 모든 비용을 합쳐 1년에 $50,000 ~ $80,000 이상, 한화로는 최소 7,000 만원에서 1억 5천만원 정도가 들어가는 것에 비하면 아주 싼 학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 좋은 것은 와이즈웨이 장학생들 반 이상이 대학에 진학한 후 <전과목 A> 를 올리고 미국 현지 기업에 <취업> 하고 <영주권>을 취득한다는 사실입니다!

많은 장학생들이 미국 <IT 기업> 과 <병원> 에 취업하고 <영주권>을 취득했고, 최근에는 세계적인 기업인 <아마존> 이나 세계 4대 회계법인인 <딜로이트>에 취업해 <영주권>을 받거나, < * * 큐렐> 미국 공장에 입사하고 <영주권> 을 받는 사례, 국내로 귀국해서 우리나라 최대 자동차 기업인 < * * 자동차> 의 "차량 기술위원" 으로 입사한 경우와 국내 대형 항공사의 "엔지니어" 로 입사한 사례 등도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한편, 미국 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하는 장학생들은 모두 "전액 장학생" 에 "연구보조금 (Stipend)" 을 $25,000 ~ $35,000 씩 받으며 공부하고 있습니다. <조지아텍> 박사과정에 "전액 장학생"으로 합격하고 "연구 보조금 (Stipend)" 을 1년에 $35,000 씩 받으며 공부하는 <성공 사례> 가 대표적입니다.

조지아텍 박사과정에 전액 장학생으로 진학하며 $35,000 의 연구 보조금(Stipend) 을 받은 안*빈 장학생 (와이즈웨이 25기)

이같은 와이즈웨이 장학생들의 엄청난 활약상을 보면서, 미국에 조기 유학을 온 학생들도 저희 와이즈웨이에 등록해 관리를 받는 학생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조기 유학생들은 미국에서 초. 중. 고교부터 준비해 미국 유수 대학인 IVY 리그를 포함한 HYPS 대학에 진학하겠다는 목표로 유학을 하고 있지만, 최근 미국 대학들이 외국인 학생들에게는 장학금을 잘 주지 않고, 주더라도 적은 금액만 주는 추세라 학비 부담이 너무 커져 와이즈웨이로 몰려오고 있습니다. 더구나 미국 대학들이 얼마전부터 등록금 등을 대폭 올렸기 때문에, 외국인 학생들이 장학금을 $20,000 ~ $30,000 정도 받는다 해도 나머지 학비 등 총 비용이 7,000 만원 ~ 1억 이상이 되어 가정 경제에 큰 부담을 주기 때문입니다. 와이즈웨이에 등록한 조기 유학생들은 미국 대학 입시에 필요한 EC, RESUME, ESSAY 등을 추가 비용없이 연수받으면서 대학을 준비하고, 일단 HYPS 대학에 지원하고 난 후 장학금이 기대한만큼 잘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와이즈웨이 장학 대학 장학생으로 진학하는 코스를 밟고 있습니다.

와이즈웨이는 또한 국내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와이즈웨이 놀이터>를 개설해 초.중.고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영어를 익히고 여유있게 미국 대학 장학 진학을 준비하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어렸을 때 영어에 자연스럽게 접근해서 "몸"과 "입"으로 익혀 놓으면, 고교 과정에서는 물론 평생 동안 영어 사용에 불편이 없다는 통계에서 나온 국내 학생들을 위한 영어 해결책입니다.

저희 와이즈웨이 장학생들중에도 <전과목 A>, <취업> 과 <영주권>을 무리없이 이루어낸 장학생들부터

국내 "의과 대학" 등 엘리트 학생들을 조사해 보면, 거의 모든 학생들이 어렸을 때 해외에서 살아 본 경험이 있거나 초. 중학생때 뛰어난 방식으로 영어를 미리 마스터해, 고교 과정에서는 다른 과목에 촛점을 맞춰 여유있게 준비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질문자께서는 이제 막 고등학교를 입학한다고 하니,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알아 보시고 하루라도 빨리 와이즈웨이와 함께 하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라도 준비를 시작해야 졸업과 동시에 여유 있게 미국 대학 장학생으로 입학할 수 있습니다!

 

 

135회 설명회 (23년 5월 20일) 설명회에서 케니소 주립대 간호학과 김*영 장학생 (3회 연속 전과목 A, 와이즈웨이 40기), 강*윤 영주권 간호사의 어머님, 케니소 주립대 분자생물학과에서 <6회 연속 전과목 A> 이후 동교 석사 과정 및 <조지아텍> 박사 과정에서 "전액 장학생" 과 $35,000 의 연구 보조금 (Stipend) 을 받은 안*빈 장학생 (와이즈웨이 25기) 이 "질의 응답 세션"을 진행하고 있는 장면

 

 

바로 참가신청서와 성적을 보내 주시고, 매월 열리는 설명회에 부모님과 함께 참석하세요.

설명회에서는 <전과목 A> 장학생, <취업> 과 <영주권> 을 받은 졸업생과 학부모님들이 나오셔서 참석자들의 질문에 자신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세한 답변을 해주시고 있습니다.

 

안*빈 학생 인터뷰

 

 

 

 

 

좋은 기회를 절대 놓치지 마세요!

더구나 아직 고교 입학하기 전이라고 하니 그나마 여유가 있습니다.

국내 4년제 대학을 졸업했으나, 새로운 길을 찾아 보겠다는 생각으로

와이즈웨이를 찾는 졸업생들이 너무나 많아져 안타깝습니다!

 

-------------------------------------------------------------------------------------------------------------​

미국 주립대 in-state 장학혜택을 받는 Wise Way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1년에 700 ~ 800 만원 정도의 학비가 듭니다.

​​

여기에 기숙사비와 보험료등을 합치면

1년에 1,800~2,800 만원 정도가 되어,

국내 사립대학 수준의 학비로 미국 주립대에 유학할 수 있습니다.

----------------------------------------------------------

----------------------------------------------------------

미국주립대 장학 유학과 미국 현지취업에 관련된 정보를 찾으신다면,

와이즈웨이 홈페이지(http://www.lamiwell.com/)참고해 주세요!

미국 주립대 장학생 진학 문의나 상담을 원하시면

02-2118-8311 / 070-8658-8322 로 연락주세요^^.

정성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

1:1 상담 오픈채팅 https://open.kakao.com/o/sJqCrC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