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문과 답변

[네이버 지식인] 검정고시 미국유학

검정고시(평균93) GED 합격증명서와 성적증명서, 그리고 Toefl 성적(현재 ibt 71점 점수 있습니다) 가지고 미국에 지원할 수 있는 학교가 있나요?

있다면 학비가 저렴하고 장학금을 받을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능한 주립대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커뮤니티 칼리지도 괜찮습니다.

준비 과정과 지원시기도 알려주세요! 현재 한국나이로 19세 (미국나이17세) 입니다.

1. iBT 토플 점수가 71 점이라고 하시니 주립대 입학에 길이 열려있네요. 게다가 현재 나이가 고3 정도이시니 지금부터 미국대학 진학 준비를 하시면 주립대 장학생으로 입학이 가능합니다.

다만 한국의 검정고시 점수가 아무리 높아도 대부분의 미국 대학에서는 고등학교 성적으로 인정해주지 않습니다. 최근 일부 CC (2년제 주립대) 에서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받아들인다는 광고도 있습니다만, 이 경우 미국 CC의 외국인 학생을 위한 ESL 과정으로 토플 성적이 나올 때까지 공부하고 몇 년이 걸리는 경우가 많거나 실패 확률이 높아 절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엇비슷한 CC로 일단 가서 나중에 4년제로 편입하라고 광고하는 것도 비슷한 경우가 많습니다.

 

2. 최근, 미국 대학에서 장학금은 최근 외국 학생에게는 잘 지원되지 않고 있습니다.

한편, 주립대는 해당 주에 살고 있는 시민들에게만 주어지는 학비를 in-state Tuition 라고 하고, 외국인에게는 이보다 2배 ~ 4배까지 비싼 out- of- state Tuition 을 내야 합니다. 그러나 Wise Way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미국 학생들과 같이 In-state Tuition 장학 혜택을 받으며 공부하게 되어 학비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는데, 한국의 사립 대학 학비와 비슷한 정도가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장학 제도는 36년전 일본인 유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주도록 시작돼었고, 15년 전부터는 저희 와이즈웨이가 주관하여 우리나라 학생들도 장학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와이즈웨이 장학생이 되려면 기본적으로 내신이 미국 성적 산정 방식 (GPA) 으로 4.0만점에 2.0 ~3.0 이 넘어야 하고 토플도 70 점 이상이 되어야 지원 자격이 생깁니다.

하지만, 질문하신 학생 같은 경우처럼 고등학교 성적이 없는 검정고시 학생들은,

와이즈웨이에서 마련한 보완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에서 일정 기간 (1년, 30학점 이상) 동안 학점 (크레딧)을 보충한다면 주립대 장학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보충 프로그램은 고교 내신 성적이 2.5/4.0 에 미치지 못하는 학생들에게도 적용이 가능하고 학생 고교 성적에 따라 6개월 ~ 1년간의 국내 보충 교육을 이수하면 와이즈웨이 장학생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토플 점수가 70 점이 넘는다고 하시니, 학점을 보충하는 1년 동안 와이즈웨이와 함께 토플 점수를 좀 더 올리고, EC, RESUME, ESSAY 를 훈련 받으시면, 확실하게 주립대 in-state 장학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에서 이수한 학점 중에 미국 대학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과목을 정확하게 선택하고,

B+ 이상의 점수를 획득한다면 이 학점을 미국 주립대에서 인정받을 수 있고, 30 학점을 인정받는 경우에는 주립대 2학년으로 편입하게 되니 국내에서 공부한 1년도 전혀 헛되지 않게 되는 셈입니다. 다만 어떤 과목이나 다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와이즈웨이 유학센터와 사전에 인정받을 수 있는 과목을 컨설팅 받으셔야 합니다.

주립대 장학 프로그램으로 가게 되면, 이 프로그램에 포함된 16 개 대학에서 in-state tuition 으로 장학생으로 진학하고 졸업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구태여 확실하지고 않고 학문적으로도 별 소득이 없는 커뮤니티 컬리지 (CC) 를 거쳐 가는 것보다는 바로 주립대로 입학하는 것이 훨씬 더 경제적인 면이나 시간적인 면에서 크게 효율적입니다. 아시다시피 주립대는 주에서 주민의 세금으로 운영하는 대학이기 때문에 시설이나 교수진이 수준급이고 그만큼 미국에서 알아 주는 대학들이죠.^^

 

3. 대학 입학 시기는 9월과 1월 입학이 있습니다.

보통 커먼앱 (Common App) 을 통해 대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대학에 장학생으로 진학하려면, 사전에 커먼앱 응시에 필요한 EC, RESUME, ESSAY Writing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ELI (IEP) 라는 <대학 예비 과정>을 통해 대학에서 필요한 준비 과정을 이수하도록 추천하고 있습니다.

학생분이 토플 71점을 받으셨다고 하더라고, 사실 토플 점수는 미국 대학의 관점에서 외국인 학생이 대학에 와서 기본적인 대학 생활이 가능한가를 판단하는 시험일 뿐이지 그 학생이 대학 수업을 완벽하게 따라갈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시험이 아니기 때문에, 토플 90 점 이상의 학생들도 낙제하는 경우가 종종 일어나고 있습니다.

사실 토론하고(debate) 발표하는 방법 (Presentation)부터 에세이와 Report 쓰는 법까지 미국 학생들은 고등학교 때부터 어느 정도 익혀온 방식들이지만 우리나라에서 공부한 학생들은 이 ELI (IEP) <대학 예비 과정>에서 2개월 ~ 4개월간 집중적으로 강도 높은 트레이닝을 통해 익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in-state 장학혜택과 함께 미국 대학에 입학해서 <전과목 A 학점> (Straight A / All A 학점) 을 올리는 기적 같은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죠.

아울러 미국에서 4년 고교 과정을 마친 학생들도 이 예비 과정을 거쳐 <전과목 A> 학점을 받는 경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 고교 과정이나 국내 국제학교 등에서 일부 다루고 있지만, 국내에서 와이즈웨이와 함께 EC, RESUME, ESSAY Writing 을 단단히 준비하고 난 후, 미국 현지에서 <대학 예비과정> 을 통해 체계적으로 교육받게 되면 <전과목 A> 부터 <미국기업 취업> 이나 <영주권 취득> 등 엄청난 결과를 내는것입니다.

사실 미국 대학에 처음 가보는 환경이기 때문에 적응하는 기간이 필요합니다만, 이 예비 과정을 이수하면 유학생들이 미국 대학 환경에 적응하고 익숙해질 시간을 갖게 됩니다. 대학에 입학하고 바로 수업으로 들어가 따로 적응할 시간이 없이 첫 시간부터 교수님께서 report 써 내라는 과제를 주면 어떻게 써야 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써야 하는지도 모르고 허둥지둥 대다가 낮은 점수를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아무도 어떤 형식으로 어떻게 써야 하는지조차 알려주지 않아 1년 정도는 그냥 낮은 점수를 받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미국 대학이 토플 70 점 정도로 따라 갈 수 있는 만만한 곳이 아닙니다. 미국 현지 학생들도 4년제 대학을 졸업하는 비율이 6년까지 넓혀도 47.5% 정도밖에 되지 않으니까요.

현재 질문하신 학생의 상황으로 보아 와이즈웨이에 등록하고 바로 준비를 시작한다면 내년 9 월에 주립대 장학생 2학년으로 진학이 가능합니다.

와이즈웨이에 등록하면, 장학대학 입학과 장학금 신청에 필수적인 EC, RESUME, ESSAY (Personal Essay / Scholarship Essay 등) 을 도와 주며 주립대 장학 프로그램을 15 년간 진행해 오면서 미국 현지 취업과 대학원 전액 장학생 진학은 물론, 영주권 취득과 같은 수많은 <성공 사례> 를 올린 와이즈웨이 유학센터와 함께 준비한다면, 성공적인 미국 대학 생활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15년 역사의 초기에는 와이즈웨이 장학생들이 주로 미국 <IT 기업> 에 취업하거나 <병원> 에 간호사로 취업하고 영주권을 많이 취득했으나, 최근에는 <아마존> 이나 <딜로이트> 등 세계적인 대기업에 취업한 졸업생들, 국내 기업의 미국 공장 등에 엔지니어로 입사한 졸업생들과 미국 대학원 석/박사 과정에 전액 장학생으로 진학하고 $25,000 ~ $35,000 의 연구 보조금 (Stipend) 을 받으며 공부하는 학생 등 와이즈웨이 장학생들의 <성공 사례>는 한없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제 미국대학 유학의 목표는 현지 취업입니다.

바로 참가신청서와 학생의 성적을 제출해 주시고, 와이즈웨이 호에 탑승하세요.

그리고 매월 열리는 장학 설명회에도 참석하셔서 실제 <전과목 A > 장학생들과 <미국 취업> 졸업생들, 그리고 <영주권 취득> 졸업생들과 그 학부모님을 만나보시고 좋은 정보 나누시기 바랍니다.

와이즈웨이 설명회 사진

"인생의 한 고비가 있었지만,

아직 젊을 때 참 좋은 기회를 만나게 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검정고시 출신 학생들도 희망을 가지세요. 실력이 모자란 것은 아니니까요.

검정고시를 거친 우리 Wise Way 장학생중에는 미국 GSW 주립대 2학년을 거쳐 조지아 텍으로 편입하여 졸업한 학생도 있고, 주립대 간호학과를 졸업하고 <영주권 간호사>로 일하며 백만명 이상의 인플러언서로 활동하는 졸업생도 있습니다.

될 수 있는대로 빨리 결정하세요.

와이즈웨이를 신뢰하고

함께 몰입해 준비하시도록 권해 드립니다.

-------------------------------------------------------------------------------------------------------------

미국 주립대 in-state 장학혜택을 받는 Wise Way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1년에 700 ~ 800 만원 정도의 학비가 듭니다.

여기에 기숙사비와 보험료등을 합치면

1년에 1,700~2,800 만원 정도가 되어,

국내 사립대학 수준의 학비로

미국 주립대에 유학할 수 있습니다.

----------------------------------------------------------

----------------------------------------------------------

미국주립대 장학 유학과 미국 현지취업에 관련된 정보를 찾으신다면,

와이즈웨이 홈페이지(http://www.lamiwell.com/)참고해 주세요!

미국 주립대 장학생 진학 문의나 상담을 원하시면

02-2118-8311 / 070-8658-8322로 연락 주세요^^.

정성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

1:1 상담 오픈채팅

https://open.kakao.com/o/sJqCrC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