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문과 답변

[네이버 지식인] 토플 IBT, ITP, IELTS의 차이점

 

 

 

 

안녕하세요, 질문자님.

토플 IBT, 토플 ITP, IELTS 순으로 각 시험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TOEFL IBT (토플 인터넷 컴퓨터 활용 시험)

TOEFL IBT 시험은 미국, 프랑스, 독일 대학들과 캐나다의 대학원 프로그램에서 가장 많이 선호되는 시험입니다. 또한 TOEFL IBT 점수는 만 개 이상의 대학 및 교육 기관에서 인정이 됩니다. (오스트리아, 캐나다, 뉴질랜드, 영국, 미국, 유럽, 아시아 등). IPT에 비해서 점수의 활용률이 높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IBT 토플시험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Reading, Listening, Speaking, Writing 네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Reading, Listening, Speaking의 형식은 2019년 8월 1일부터 약간씩 변경되었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험은 여러 장소에서 치뤄지고 있으니 편리한 지역과 장소를 사이트에서 고르시면 됩니다.

 

총 시험시간은 약 4시간 30분이며 성적 유효기간은 토익과 동일하게 2년입니다. 참고로 Tip을 하나 드리자면 비즈니스 영어가 많이 출제되는 TOEIC과 달리 미국 대학에서 요구되는 TOEFL은 비즈니스 부분과 함께 학술적인 내용도 많이 출제되기 때문에 전문용어와 배경지식을 알고 있으면 문제를 푸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TOEFl IBT 시험의 응시료는 $220 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ETS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origin-www.ets.org/toefl/test-takers/ibt/about/

 

About the TOEFL iBT Test (For Test Takers)

Taking the Test Choose where and how you want to take the test, learn how to register, search for test locations and dates, and more.

origin-www.ets.org

 

2. TOEFL ITP (Institutional Testing Program: 토플 지필시험)

“미국 ETS에서 개발한 TOEFL® ITP는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비 영어권 국가의 수험자를 대상으로 학문적 환경 내에서 수험자들의 영어 구사 능력을 지필고사 (Paper-Based Test)형식으로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모든 시험 문항은 객관식이며, 대학 수준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Listening Comprehension’, 문법구조 및 표현 능력을 측정하는 ‘Structure and Written expression’과 학문적인 콘텐츠를 읽고 이해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Reading Comprehension’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처: ETS 홈페이지)

 

이 시험은 IBT TOEFL에 비해 미국 대학과 같은 영어권 국가의 기관에서 입학 조건으로 잘 요구하지 않는 시험입니다. 주로 IBT TOEFL의 점수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험 파트는 듣기, 문법, 독해 3가지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IBT TOEFL의 한 파트인 speaking 에서 어려움을 겪는 응시생에게는 부담이 덜합니다. 200-500점 대는 초보자-중급자 단계 (Level 2)이며, 310-677점 대는 중급자-고급자 수준 (Level 1)입니다.

 

아래는 위 설명을 실제 ETS 홈페이지에서 간단히 정리한 표입니다.

 

 

3. IELTS (International English Language Testing System)

아이엘츠는 영국과 영연방 등 영어권 국가로의 유학, 이민, 취업 등을 희망하는 사람들의 영어 활용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현재 전 세계 140개국 1,200여 개 센터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10,000여 개가 넘는 교육기관, 기업체, 정부기관 및 단체 등이 영어실력 측정의 지표로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미국대학의 영어 실력 측정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Academic과 General Training 두 개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Academic IELTS는 대학, 대학원 및 전문직업 과정 등을 목표로 하는 응시자에게 적합한 시험입니다. 영어사용 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아래는 IELTS 홈페이지에 있는 시험 시간 및 문항 수를 정리한 그림입니다.

 

 

 

(2) General Training IELTS는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영국 등 영어사용 국가로의 이민을 희망하는 응시자 또는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려는 응시자에게 적합한 시험입니다. 직장이나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영어능력을 평가합니다. 아래는 IELTS 홈페이지에 있는 시험 시간 및 문항 수를 정리한 그림입니다.

 

또한 IELTS는 paper-based IELTS와 computer-delivered IELTS가 있으며 아래는 이 둘을 비교한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IELTS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ieltskorea.org/

 

***각 시험의 시험 날짜 및 장소 역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토플 IBT 65 ~80 점 이면 와이즈웨이 미국 주립대

장학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사전에 상담해 주세요.

(영어 토플 점수 뿐 아니라 GPA, SAT와 서류 등 필요한 절차가 있습니다.) "


미국 주립대 in-state 장학 혜택을 받는

Wise Way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1년에 700 ~ 800만원 정도의 학비가 듭니다.

​​

여기에 기숙사비와 보험료 등 제반 경비를 합쳐

1년에 1,700~2,500만원 정도가 되어,

국내 사립대학 수준의 학비로 미국 주립대에 유학할 수 있습니다.

"와이즈웨이 졸업생에 대한 미국 취업 특별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미국 주립대 장학 유학과 미국 현지 취업에 관련된 정보를 찾으신다면,

와이즈웨이 홈페이지(http://www.lamiwell.com/) 참고해 주세요!

 

1:1 상담 오픈 채팅

https://open.kakao.com/o/sJqCrCAc

라미웰

#미국주립대장학유학

open.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