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

SAT 시험과 ACT 시험 비교 (2021년 6월 이후 SAT II 는 폐지)

SAT vs ACT

첫번째 큰 차이는 SAT에는 ACT와 달리 과학 섹션이 없다는 것이다. 

사실 ACT에서의 과학 섹션은 공부하기에 크게 어렵지 않고, 과학적 지식을 묻는 것이 아니라, 과학 관련 텍스트와 데이터를 읽고 얼마나 잘 분석하는지에 관한 것이다. 

하지만, 과학과 관련 분야에 대한 테스트가 자신에게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ACT 보다는 SAT가 더 나은 선택이다.

두번째 다른점은 에세이다. 

ACT와 SAT 두 시험 다 에세이 섹션은 필수가 아니라 선택 섹션이다. 하지만 아이비리그를 비롯한 유수 대학들에서 에세이 점수를 제출하기를 필수로 하거나 권장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에세이 섹션을 치루어 좋은 점수를 받아두는 것도 유리하다. 

두 시험의 큰 차이는 ACT 에세이는 질문에 대한 학생 자신의 주장과 그 주장을 증빙해 나가는 형식이다. 반면 SAT 에세이는 작가의 짧지 않은 다소 긴 텍스트를 학생이 읽고, 작가가 어떤 방식으로 주장을 펼쳤는지 분석하고 평가하는 글을 쓰도록 요구한다. ACT 에세이는 30분, SAT는 50분의 시간 제한을 둔다. 어떤 에세이가 쓰기 더 어렵고 쉽다는 말하기 어렵다. 다만, SAT 에세이는 주어진 작가의 글을 읽고 완전히 이해해야 다음 단계로 분석과 평가를 할 수 있으므로 읽기 실력, 분석 능력, 쓰기 실력이 동시에 평가되는 시험이라는 것을 알아야한다. 

세번째는 수학이다. 

ACT는 모든 문제가 계산기 사용 가능하며, 객관식 문제이다. 반면 SAT는 수학은 두 섹션 중 한 섹션이 전부 계산기를 사용할 수 없는 섹션이고, 다른 한 섹션만 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다. 또 전체 수학 문제 중 13문제가 멀티플 초이스가 아닌 주관식 문제로 자신만의 답을 직접 써 넣어야 하는 문제들이다. 계산기를 사용하지 못하는 섹션의 문제들은 복잡한 계산을 요구하는 문제들이 아니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는 않지만 계산기 사용에 익숙한 학생들이 대부분이므로 연습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알아두어야 할 가장 큰 차이와 이슈는 “시간”이다. 

두시험 모두 에세이를 제외하면 3시간 정도 걸린다. SAT는 한 문제를 푸는데 주어진 시간이 ACT 보다 훨씬 길다. 따라서 시험을 치룰때 느끼는 시간에 대한 압박감이 ACT보다 덜하다고 말할 수 있다. 반면 ACT는 주어진 시간 제한 내에 풀어야 하는 문제수 자체가 많기 때문에 매우 빠른 속도와 상당한 집중력이 요구된다. 만일 학생이 장시간 집중력이 뛰어나고,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 빠르다면 ACT가 더 유리한 시험일 수 있다. 문제를 읽고 분석하는데에 시간을 더 쓰기를 원한다면 SAT가 더 적합한 시험일 수 있다.

*비교표*

*점수 환산표*

(1) SAT - ACT 환산

(2) OLD SAT – NEW SAT 환산

Old SAT 점수에 2/3을 곱하면 대략적인 NEW SAT 점수로 환산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OLD SAT총점이 2400점이라면 2400*2/3=1600이 NEW SAT 점수가 된다. 이것은 영역별 점수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OLD SAT의 MATH section에서 700점은 NEW SAT MATH section의 730점 정도로 환산이 된다. 

*TIPS*

1. 과학 영역의 유무

ACT에는 SAT에 없는 과학을 물어 보기때문에 이과생들은 SAT보단 ACT가 더 유리할 것이다. 이 때문에 SAT를 보다가 ACT를 보거나, 또는 그 반대의 사례에서 점수가 갑자기 오르는 경우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ACT 자체가 이과에 유리하고 SAT는 문과에 유리한 시험 구조다 보니, 다른 한 쪽의 시험 존재 자체를 모르거나 또는 알지만 칠 생각을 안하고 있다가 쳐보니 점수가2250+ 이나 34+ 가 나오는 경우도 많다.

2. SAT 영어와 ACT 작문 시험의 차이

(1) 문제 수 및 시간

ACT 영어 시험은 75개 문제를 45분 안에 풀어야 한다. (문제 당 약 36초) 반면, SAT 작문 및 언어시험의 경우 35분 안에 44개 문제를 풀어야 한다. (문제당 약 48초로 ACT에 비해 12초나 많다.)

물론 SAT 작문보다 거의 두 배의 문제 수를 갖고 있는 ACT 영어가 더 어렵다고 할 수는 없지만 이렇게 많은 문제를 제한된 시간에 풀기 위해서는 평소의 학습법이나 시험 요령을 익히는 데 있어 약간은 다른 접근법이 필요할 수 있다. SAT 작문의 경우 라이팅 스타일에 관한 문제가 더 많은 반면, ACT 영어는 문법과 관용적인 부분에 중점을 둔다. 일부 단어 선택 질문에도ACT와 SAT 사이에 미묘한 차이가 있다. ACT가 일반적인 단어들간의 미묘한 뉘앙스에 초점을 맞췄다면, SAT에서는더 전통적인 어휘에 대한 학습 능력을 평가한다. 시험 시간의 차이 때문에 SAT 작문 시험이 더 쉬운 것으로 이해하면 안 된다. 일부 ACT 영어 문제는 SAT 시험 보다 간단해서 더 적은 시간을 소요하는 것도 사실이다. 결론적으로 우선 영어에 자신이 있고 문제를 풀 때 많은 생각을 하는 타입이라면 시험 시간이 더 짧더라도 ACT를 선택하는 게 나을 수 있다. 반면 깊은 수준에서 시험 문제를 파헤치고 심사 숙고하는 타입이라면 SAT 작문을 선택했을 때 더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다.

(2) 지문의 개수

ACT와 SAT 사이에는 리딩해야 할 문단 수도 차이가 난다. ACT 영어는 5개의 지문을 읽고 이해해야 하지만 SAT 작문과 언어 부분은 4개 지문만을 평가한다.

ACT와 SAT의 지문 수 차이는 평소 수험생들의 수업 스타일에 영향을 미친다. ACT의 경우 빠르고 효율적으로 지문을 읽는 학생들이 유리하다. 더 많은 지문이 있다는 것은 분석하고 리뷰해야 할 정보가 더 많다는 뜻이다. 반대로 SAT 작문은 템포는 다소 느리더라도 분석적인 학생에게 더 쉬울 수 있다. 

*결국, ACT와 SAT 중에서 선택하기 전에 자신이 어떤 유형으로 글을 읽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 차트나 그래프, 표의 존재 유뮤로서 SAT 작문의 경우 지문을 보완하는 몇 가지 그래픽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래픽 등에서 신속하게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학생이라면 그래픽 등이 들어간 SAT 작문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ACT와 SAT 중 선택할 때는 자신의 독서 성향과 그래픽을 이해하기 편한 수준도 참고가 될 것이다.

(3) SAT 에세이와 ACT 에세이의 차이

크게 나누자면 SAT 에세이가 작가를 샅샅이 뜯어보는 게 목적이라면 ACT 에세이는 다른 관점에서 비교하고 대조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SAT는 개인 의견을 넣을 필요가 없으며 ACT는 개인 의견을 넣을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미국 주립대 in-state 장학 혜택을 받는

Wise Way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1년에 700 ~ 800 만원 정도의 학비가 듭니다.

​​

여기에 기숙사비와 보험료 등 제반 경비를 합쳐

1년에 1,700~2,500 만원 정도가 되어,

국내 사립대학 수준의 학비로 미국 주립대에 유학할 수 있습니다.

"와이즈웨이 졸업생에 대한 미국 취업 특별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미국주립대 장학 유학과 미국 현지취업에 관련된 정보를 찾으신다면,

와이즈웨이 홈페이지(http://www.lamiwell.com/)참고해 주세요!

1:1 상담 오픈채팅

https://open.kakao.com/o/sJqCrC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