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문과 답변

미국 유학 ESL 질문

안녕하세요, 와이즈웨이 유학센터입니다!

오늘은 미국 유학 ESL 이 무엇인지, 또 그 비용에 대해서

상세하게 문의해주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하려고 해요~!

같이 한번 알아볼까요~?

<이 포스트는 네이버 지식인에 올라온 질문과 답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유학을 준비중인 대학교1학년입니다. 지금은 학교를 휴학중에 있고요.

1. 미국 대학마다 ESL요구하는 곳도 있고 아닌 곳도 있는데

요구하지 않아도 ESL을 들을 수 있나요?

생판 모르는 상태에서 미국 유학가느니 ESL이라도 하고 가는게 좋을꺼같아서 질문합니다

2. ESL 신청 방법, 수속 밟는 과정이랑 하는 방법과 시기 등을 자세하게 알려주세요!

유학원을 거치지 않고 싶어요.

3. ESL 기간별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자세한 답변 부탁합니다!

미국 대학마다 ESL요구하는 곳도 있고 아닌 곳도 있는데

요구하지 않아도 ESL을 들을 수 있나요?

미국 대학 입학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1)고교 GPA 2)토플 성적입니다. 

입학 기준은 학교마다 다르나 보통 위 두 가지를 봅니다. 학교에서 요구하는 토플 점수를 충족하지 못할 경우 조건부 입학을 하게 되며 ESL과정을 들어야만 합니다. 

ESL 신청 방법, 수속 밟는 과정이랑 하는 방법과 시기 등을 자세하게 알려주세요!

유학원을 거치지 않고 싶어요.

미국 대학 입학은 보통 9월 학기가 정규 입학이지만1월 학기에도 입학합니다. 

대학 지원은 학교마다 달라 반드시 해당 학교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확인해야 합니다. 보통 9월 학기의 경우 전년도 11월에서 그 해 2월까지 마감하여 3-4월경에는 입학이 결정되고, 1월 학기의 경우에는 10월~11월경 원서를 마감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학교 홈페이지 International Admission 에서 일일이 확인해야 하며. 그 지침에 따라 서류 등을 만들어 제출하시면 됩니다. 그 외 추천서와 학업 계획서 등 입학 준비할 때 학교에 따라 제출할 서류가 더 있습니다. 

학교에서 유학생에게 요구하는 각종 서류를 접수한 후에 학교에서 입학서류 접수 통지를 해주고 그 후에 입학허가서(I-20)를 보내줍니다. 그 후에는 I-20를 가지고 미국 대사관에서 비자 수속을 따로 받아 학생 비자인 F-1비자(5년 유효) 를 받으면 미국 유학을 갈 수 있습니다. 

ESL 어학 과정을 해야 한다면 그 기간 만큼을 마치고 입학하거나 조건부로 입학하여 학업과 병행해야 합니다.

ESL 기간별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ESL의 비용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4개월~6개월 과정에 학비와 기숙사비까지 약 2,500만원~4,000만원 정도입니다. 그러므로 될 수 있으면 짧게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영어를 배우는 어학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대학 입학 전에 될 수 있으면 집중적으로 이수해 끝내는 것이 시간과 비용을 아끼는 길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대학이나 학원에서 이루어지고있는 ESL 과정은 말 그대로 ESL (English as a second or Foreign language) 로 " 외국인을 위한 영어 교습과정" 일 뿐이라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영어 토플 성적이 없거나 내신이 부족한 학생들을 모집하면서 "고교 내신 성적이나 토플성적이 없어도 미국 대학에 갈 수 있다" 고 광고하는 대학들은 모두 CC (전문대) 입니다. 학생들이 미국 학교에 도착해서 실제로는 ESL 에 등록하는 것이고, ESL 과정중에 토플 점수를 내면 그 때서야 CC 에 입학시켜 주고 있습니다. 

대개 학생들이 준비없이 가기 때문에 1년~2년씩 ESL 만 등록하다가 그만 두고 돌아오는 학생들도 많고, CC 에 입학해서 또 다시 2년을 공부하고 난 후에 성적이 좋은 학생들은 그나마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할 수 있는데, 이것 또한 쉽지 않다는 점을 알려 드립니다. 

그리고 결정적인 것은 4년제 대학 학비가 갑자기 5,000 만원 ~ 7,000 만원으로 뛰기 때문에 공부를 계속하기가 쉽지 않아 결국 이쯤에서 포기하고 귀국하는 학생들이 대다수입니다. 

와이즈웨이 프로그램

미국 유학을 생각하고 있다면 ESL과정도 문제지만 유학생에게는 비싸게 적용되는 등록금이 더 문제입니다~ 

미국 현지 주민에 비해 2~4배는 비싼 등록금을 내야 하는 현실입니다. 그래서 많은 유학생들이 1년 기준에 최소 5천 만원~8천 만원 비용을 매년 들이고 있습니다.

여기서 Wise Way 프로그램을 통해 장학 혜택을 받고 미국 유학을 갈 수 있는 길을 추천해 드릴께요! 

유학 비용이 비싼 이유는 주립대의 경우 미국 주민은 In-State Tuition으로 혜택을 받지만 유학생의 경우 Out-of-State Tuition을 적용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4년제 주립대의 경우 미국 주민 학생은 In-State Tuition을 적용하여 1년에 약 25,000불 ~ 30,000 불 정도의 학비 (기숙사비 책값 기본 생활비 등 포함)로 다닐 수 있는 있는데 반해, 외국인 학생의 학비는 최소한 40,000 불 이상이 듭니다. 또한 사립대학의 경우에는 외국인에게 장학금을 잘 주지 않아 학비가 50,000~70,000 불 정도이니 1년에 1억 정도 든다고 보면 됩니다!

Wise Way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 유학을 가면 현지 주민들만 받을 수 있는 In-State Tuition 혜택을 우리나라 학생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자랑입니다. ^^ 

장학 혜택을 받게 되면 1년 기준 학비, 기숙사비, 식비 등을 모두 포함하여 약 15,000불~25,000불, 한화 약 1,700만원 ~ 2,700 만원 정도의 비용으로 주립대를 졸업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국내에서 대학교를 다녔고 좋은 학점을 받았다면 학점 인정을 받아 편입도 가능하며 이렇게 되면 졸업까지 기간을 줄일 수 있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

또한 Wise Way 에서는 체계적인 대학 입학 준비를 할 수 있는 ELI 과정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ELI 과정은 ESL 과는 전혀 달리 "대학 예비과정"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 대학 수업에서 필요한 논문 쓰기, 에세이 쓰는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훈련받고, 프리젠테이션 (발표) 능력을 키우기 위해 상대를 잘 이해시킬 수 있는 "파워 포인트 작성" 부터 "발표할 때 청중의 눈을 마주치고", "자연스러운 제스츄어를 " 하는 등의 실전 연습을 6회 이상 하고 있습니다. 

와이즈웨이는 학생들이 국내에서는 토플 점수 61~80점을 갖추도록 준비시켜 주고, 미국 현지에서는 철저한 "대학 예비 과정" 인 "ELI (IEP) 과정"을 이수토록 함으로써, 미국 주립대 인스테이트 장학생으로 진학하는 것은 물론 장학생들 모두 대학에서 높은 성적을 올리고 있어 미국 6개주의 16개 대학에서 모두 환영받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본 프로그램은 상대적으로 외국학생 비율이 적은 중부 지역 대학들이 참여하고 있는 다문화 교류 프로그램으로서, 비 영어권 학생에게 장학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일본과는 약 34년 이상 유지해오고 있으며 우리나라와는 약 13년간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현지 미국 학생들에게는 다양한 문화권을 체험하게 하고자 주립대 총장의 권한으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미국 중부 지역은 한국인 비율이 적고 생활비 또한 타 지역에 비해 저렴한 편으로 영어 공부와 대학 공부를 하기에 최적이며, 또한 주립대에는 외국 학생을 위한 기숙사가 마련되어 있어 생활비가 많이 들지 않습니다.

장학 혜택은 고교 성적으로 지원이 가능하며 GPA 4.0만점에 2.0/4.0 ~2.5/4.0이상이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토플 최소 61점 ~80점이면 주립대 입학을 할 수 있습니다. Wise Way 프로그램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고 싶다면 "와이즈웨이 유학센터" 홈페이지를 검색해 보세요~ 

입학 가능한 대학과 개설학과, 자세한 학비, 각 대학이 위치한 주, 그리고 주립대에서 전과목 A (All A) 라는 놀라운 성적을 올린 학생들, 미국 현지 기업과 병원에 취업하고 영주권을 취득한 선배 학생들의 장학 일기도 찾아 보실 수 있으니 꼭 참고하세요~ 아울러 이들 장학생들이 나와 학비와 공부요령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는 설명회에도 참석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한국에서부터 영어 준비를 철저히 하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국내에서 토플 점수를 올리고 미국에서는 ESL과정 대신 "대학 예비 과정" 인 ELI (IEP) 과정을 선택하시기 바립니다!

토플 성적이 모자라거나 없는 학생에게 대부분 유학원에서는 CC 조건부 입학이라는 일견 "쉽게 보이면서 경제적으로도 싸다고 생각되는" ESL과정-> CC입학-> 4년제 편입을 권유합니다. 

그러나 위에서 말한대로 ESL과정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막상 CC에 진학해서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하면 4년제 편입 또한 실패하거나, 합격했다 하더라도 갑자기 5천만원 ~ 7천만원 이상이 드는 4년제 대학에 진학하기가 어려워 아무런 소득없이 그냥 돌아 오고 마는 학생들이 많다는 것을 다시 한번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미국 대학으로 유학가는 것은 현지에서 뿌리를 박겠다는 각오로 결정하셔야 합니다. 

부디 장점과 단점을 현명하게 비교해 보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미국 대학 등록금도 날이 갈수록 오르고 있어 현재 미국에서 대학을 다니는 학생은 물론이고 이미 입학 허가를 받은 학생도 높은 학비로 인해 Wise Way를 찾는 학부모/학생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CC의 ESL 과정에서 1년 반 이상을 허비한 학생도 다행히 저희 Wise Way 를 찾아와 4년제 대학의 인스테이트 장학생으로 진학한 사례도 있습니다!)

특별한 장학 혜택이 주어지는 Wise Way 프로그램으로

시간적으로나 비용면에서 가장 효율적인 유학,

그리고 미국 현지 취업의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

미국 주립대 in-state 장학혜택을 받는 Wise Way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1년에 700 ~ 800 만원 정도의 학비가 듭니다.

여기에 기숙사비와 보험료등을 합치면

1년에 1,700~2,400 만원 정도가 되어,

국내 사립대학 수준의 학비로 미국 주립대에 유학할 수 있습니다.

"와이즈웨이 졸업생에 대한 미국 취업 특별 프로젝트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

----------------------------------------------------------

미국주립대 장학 유학과 미국 현지취업에 관련된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찾으신다면,

와이즈웨이 홈페이지(http://www.wiseway.co.kr)를 참고 해주세요!

미국 주립대 장학생 진학 문의나 상담을 원하시면

02-2118-8311 / 070-8658-8322 로 연락주세요^^.

정성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

오픈채팅: https://open.kakao.com/o/sJqCrC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