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바이든] 달러 약세 확대…"환율 1,110원까지 내릴 수도"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 최대 이슈였던 미국 대선 결과와

그에 따른 달러 약세 현상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먼저 2020-11-08 일자 연합뉴스 기사를 보시죠.

 

 

(서울=연합뉴스) 은행팀 = 소송을 둘러싼 혼란은 남았지만 미국 대선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승리하면서 달러 약세 현상이 더욱 짙어질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불확실성이 해소됨에 따라 원/달러 환율이 단기적으로 1,100원 근처까지 떨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위험자산 선호↑

5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날 종가보다 9.5원 내린 달러당 1,128.2원에 거래를 마쳤다. 전날에는 두 후보 간 경합으로 인해 하루에 22원 가까이 급등락한 뒤 3.6원 오른 채 마감했으나 이날은 하락으로 방향을 잡았다.

민경원 우리은행 연구원은 "당초 시장에서 호재로 인식한 '블루웨이브'(blue wave) 시나리오는 실패로 끝나더라도 공화당의 상원 장악이 바이든 후보 공약 중 법인세 인상의 실행 가능성을 낮춘다는 해석이 나오며 새로운 위험선호 재료로 소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블루웨이브는 '파란 물결'이라는 뜻으로, 파란색을 상징색으로 쓰는 민주당이 백악관과 의회를 모두 장악하는 상황을 뜻한다.

 

파란 물결을 일으키기는 힘들겠지만, 바이든 후보의 당선이 유력해지면서 달러 약세가 계속되고, 위험자산 선호 심리도 커진 모습이다.

 

◇ 얼마까지 내리나…"1,110원 근처로 내릴 수도"

환율은 달러 약세에 따라 당분간 하락할 것이라는 게 시장의 중론이다.

다만 블루웨이브가 실패한 데다 트럼프 대통령 측이 재검표 소송을 걸거나 선거에 불복할 가능성 등이 남아 있어 환율 움직임은 제한될 수 있다.

문정희 KB국민은행 연구원은 "민주당이 대통령과 의회에서 모두 승리했다면 대규모 경기 부양책이 이른 시일 안에 나올 가능성이 컸을 것"이라며 "이 경우 달러 유동성이 풍부해지고 미국이 부채를 짊어지는 영향으로 달러는 더 약해졌을 거고, 환율은 1,100원까지 내렸을 것"이라고 말했다.

백석현 신한은행 연구원은 "환율은 1,110원까지 내릴 수 있는데, 바이든이 대통령이 되고 상원은 공화당이 다수를 유지해 블루웨이브에 실패하면 1,120원대까지 내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현재로서는 상원은 공화당이 다수를 차지할 가능성이 커 향후 새로운 행정부의 시장 정책 영향력을 가늠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다만 장기적으로도 달러 약세, 원화 강세는 유지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백 연구원은 "미국 대선 이슈가 단기적으로 소멸 되도 이후에 달러 약세, 원화 강세가 다시 나타날 것"이라며 "중국 경제가 선전하고 있고, 한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잘하는 데다 다른 신흥국보다 경제 여건도 좋은 상황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무엇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환율의 향방에도 중요하게 작용할 전망이다.

 

전승지 삼성선물 연구원은 "연말까지 트럼프 대통령의 대응과 추가 부양책 규모, 코로나19의 재확산 정도와 이에 따른 경제 지표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사에 따르면 미국 의회를 민주당이 장악해서 백악관과 의회 모두가 민주당이 우세한 블루 웨이브를 일으키든 아니든

원/달러 환율 약세 현상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유학생 여러분께는 좋은 소식이 아닐 수가 없네요 :D

저희 와이즈웨이 유학과 함께라면 더욱 더 저렴한 유학생활 하실 수 있을 거게요

----------------------------------------------------------

미국주립대 장학 유학과 미국 현지취업에 관련된 정보를 찾으신다면,

와이즈웨이 홈페이지(http://www.lamiwell.com/)를 참고해 주세요!

미국 주립대 장학생 진학 문의나 상담을 원하시면

02-2118-8311 / 070-8658-8322 로 연락주세요^^.

정성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

오픈채팅방: https://open.kakao.com/o/sJqCrCAc

라미웰

#미국주립대장학유학 #와이즈웨이

open.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