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문과 답변

미국에 있는 대학에 입학하고 싶습니다

 

미국에 있는 대학에 입학하고 싶습니다. 내공90

2011.05.11 13:00

안녕하세요, 21살 여대생입니다.

고등학교 성적도 그리 좋지 못하고, 대학에 올라와서도 다른 걸 하느라 공부에 집중하지 못해서 학점이 엉망입니다. 편입보다는 현지에서 입학하는 쪽으로 하고 싶은데요, 지금은 영어는 평범한 한국 학생 수준이지만 내년 한 해 동안 영어권 나라로 해외봉사를 하러 갈 예정입니다.

 

주변에 자세히 아는 사람도 없고 너무 막막하네요.

컨벤션이나 호텔, 전시 쪽으로 가고 싶구요. 고등학교 성적이 좋지 않아서 CC에서 좋은 대학으로 편입하는 거? 그런 쪽으로도 생각 하고 있습니다만 방법을 몰라서요.

 

토플? SAT? 뭘 어떤 식으로 공부해야할 지 방향 좀 잡아주세요 부탁드립니다 ㅠ

 

---------------------


re: 미국에 있는 대학에 입학하고 싶습니다.

2011.05.12 15:31

안녕하세요.

지금 늦지 않았습니다.

 

21살이면 뭐든지 시작해도 됩니다. 그리고 지금이 바로 시작할 때입니다.

더구나 영어권 봉사를 시작하시겠다고 하니 그 젊음과 용기에 박수를 보냅니다.

 

의욕이 넘치기는 하지만 약간 늦게 시작한 님이기에

돌아가지 않고 직접 미국대학에 가는 방법을 생각해 보죠. 

  

1. 먼저, 미국 대학 유학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것이 토플입니다.

토플 성적이 어느 정도 있어야  미국 대학에서 받아줍니다. 말을 알아 들어야 공부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토플 120점 만점에 약 80점 정도만 되면 웬만한 주립대에는 갈  수 있습니다.

70-80점 정도는 한 3개월-6개월 정도 바짝 노력하면 됩니다. 우리나라 학생의 토플 평균 점수가 81점(09년)이니까요..그러나 소위 아이비 리그 정도의 명문 대학을 가기 위해서는 거의 만점을 받아야 합니다.

님의 경우에는 해외 봉사를 가시더라도 분명히 토플 시험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토플 시험은 세계 어디서나 볼 수 있으므로 먼저 시험을 보고나서 문제 유형을 알아 놓고, 이에 대비해 나가는게 좋겠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주의할 점은 영어권에 가서 봉사활동을 하면 영어 실력이 좋아지겠지 하는 막연한 기대와 환상은 버리시는게 좋습니다. 절대로 좋아지지 않습니다. 회화는 어느정도 나아 지겠지만 토플 시험의 높은 점수와는 거의 관련없습니다.

봉사활동 중에도 별도로 머리 싸메고 전적으로 공부하셔야 조금 나아집니다.    

 

2. 다음에 SAT 문제인데요, 이것도 많은 대학에서 요구하고 있고 이것 또한 쉽지 않아 고득점을 올리려면 몇 년 고생해야 합니다. 그러나 님처럼 이제 시작하려는 학생이 너무 이러한 사전 준비에만 시간을 빼앗겨 허송세월이 되는 것도 문제입니다.

 

3. 따라서 제가 추천하는 것은 미국 주립대에 장학 유학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우리나라 고등학교 졸업자가 고등학교 성적 4.0만점에 2.5점(약 69-72점), 토플 69점 등 기본 요건만 갖추면 미국의 6개주 18개 주립대에 국내 대학 정도의 비용으로 유학을 보장하는 장학 프로그램입니다. 굳이 어려운 토플이나 SAT에 많은 시간을 빼앗기지 않고 조지아 사우스웨스턴 주립대학에서 실시하는 ELI 4개월 과정을 거치면 18개 대학중 한 곳에 입학이 보장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얼마전에는 스포츠 조선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이 Wise Way 프로그램은 미국 주정부가 다민족 문화 교류를 목적으로 일정 인원의 외국 학생에게 주민과 똑같은 대우를 해 주는 것으로써, 일본과는 20년전부터 시작하였으나, 최근 우리나라 학생에게도 문호를 개방하여 라미웰빙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입학조건도 까다롭지 않고 소정의 기준을 충족하면 국내보다 더 저렴한 비용으로(학비 및 기숙사비 포함 년간 1만불 정도) 미국대학의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고, 대학 재학생도 편입이 가능합니다.
 
특히 18개 대학은 모두 주립대학으로써 교육의 질이 보장되고 있으며, 그 중에는 US News and World Report 에서 발표한 미 전국 600대 대학에 포함되어 있는 등 미국 주민과 똑같이 질 좋은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실제로 동 프로그램을 통해서 유학을 간 학생들 대부분이 원하는 대학에 입학하여 새로운 기회를 맞고 있습니다. 
 
4. 제가 권하는 것은 CC에 갔다가 --> 다시 4년제 대학으로 가는 코스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돌아가는 코스입니다. CC를 들러 좋은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하려면 성적이 상위권이어야 하는데 CC에서 현지 미국학생을 제치고 좋은 성적을 올리기도 어려울 뿐아니라 학교를 옮겨다니다 보면 본인의 전공을 살려 나가는데도 지장이 많습니다. 따라서 CC 졸업만으로 취업이 가능한 분야(예를 들어 간호학과 등) 에서는 추천할 만하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동 프로그램을 통해 처음부터 4년제 주립대학으로 입학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다만 님께서 고교 시절 성적이 좋지 않았다고 하니, 장학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지를 먼저 컨설팅해 보시고 추진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 외에도 몇가지 더 준비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Wise Way 프로그램과 선배들의 경험담 등을 더 알기 원하시면 네이버 블로그 " 미국 주립대 장학유학 가기" 를 한번 찾아 보세요.  
 
님처럼 이제 시작하지만 의욕이 넘치는 분들께 꼭 권해드립니다. 
도전하는 자만이 쟁취할 수 있습니다.

해당글 링크 :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1&dirId=110602&docId=130288886&page=1#answer1

 

 -------------------------------------------------------------------------------------------------------------------------------------------------------

---------------------------------------------------------------------------------------------------------------------------------------------------------

미국 주립대 in-state 장학혜택을 받는 Wise Way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1년에 700 ~ 800 만원 정도의 학비가 듭니다. 

여기에 기숙사비와 보험료등을 합치면 
1년에 1,800~2,000 만원 정도가 되어, 
국내 사립대학 수준의 학비로 미국 주립대에 유학할 수 있습니다.  
----------------------------------------------------------


----------------------------------------------------------
미국주립대 장학 유학과 관련된 정보를 찾으신다면,
와이즈웨이 홈페이지(www.wiseway.co.kr)를 참고 해주세요!

미국 주립대 장학생 진학 문의나 상담을 원하시면 
02-2118-8311 / 070-8658-8322 로 연락주세요^^.
정성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