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문과 답변

[다음지식] 유학관련 걱정이네여

 

제가 지금 고2인데 영어는 거의 중간정도해요.!!제 생각은 지금 가서 CC과정에서 esl과정 ←1년정도 한 다음에 u of washington공대에 편입해서 2년동안 한 다음에 졸업하고 미국에서 영주권 얻으면 미국에서 취직하고 못하면 한국으로 와서 취직하려고 하는데여. CC하는게 어렵다네요...CC에서 esl과정 들으면 다른과목 학점 받기도 어렵고  CC로 성공하기가 어렵고 cc하면 전문대학으로 들어간다고 하고 GPA A학점 받기도 어렵고 A학점 받기어렵고 어떤분이 그러네요.ㅠㅠ그래서 유학 힘드닌까 되도록이면 안가는쪽으로하라네요..ㅎㄷㄷ 정확한 답변좀 부탁드릴께요.ㅠ.ㅠ냉철하게 말해주세요!!...

---------------------------------------------------------------------------------------------

 

안녕하세요~^^ 미국 유학을 생각하고 있군요!

 

유학에서 가장 기본적인 준비가 영어죠~ 영어실력을 충분히 쌓아야 성공적인 유학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영어로 진행되는 대학 수업을 듣고 영어로 모든 과제를 해야하는 대학 수업의 경우 더더욱 그렇죠~ 그래서 좋은 학점을 올리기가 어렵다고 하는 것입니다.

 

CC의 경우 4년제 대학에 비해 들을 수 있는 전공 과목의 선택이 제한적입니다. 과목 중 학점 인정이 안 되는 과목의 경우 편입 후에도 2년 이상 학교를 다녀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4년제 대학보다는 면학 분위기가 덜 조성되어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학비가 4년제 대학에 비해 저렴하다는 점입니다. 같은 주의 CC의 경우 편입학 지원시 유리하게 평가하는 학교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CC의 경우 기숙사 시설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생활비가 많이 들 수 있다는 것도 생각해야 합니다.

 

질문자님의 질문을 보니 CC ESL 1년 공부하면서 동시에 학점을 모두 따서 편입을 준비하기는 짧은 기간입니다. 계절학기까지 다 듣는다 해도 최소 1년 반 정도는 들어야 편입에 필요한 학점을 딸 수 있습니다. 평균 2년 정도의 기간이 소요된다고 보면 됩니다. 대부분의 유학생이 ESL과정을 마친 후 CC에 입학하는 데 이 경우 더 시간이 소요됩니다. ESL과정은 할 수 있으면 최대한 짧게 듣고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토플 성적이 없거나 부족한 학생들이 조건부 입학 하에 영어 수업을 듣는 과정입니다. 사설 어학원 같은 과정이죠~ 여기에 굳이 시간과 비싼 학비를 들일 필요가 없습니다. 한국에서부터 영어 준비를 해서 미국에서 완성시키세요~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해서 토플 성적을 얻고 최대한 ESL과정을 짧게 듣는 것이 필요 없는 지출을 막는 길입니다.

 

이러한 면에서 Wise Way를 통해 장학 혜택도 받으면서 4년제 주립대에 진학하는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 물론 CC도 장학 혜택을 받을 수 있어 훨씬 적은 비용으로 졸업을 마친 후 u of washington공대로 편입도 노려볼 수 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CC에서 편입을 선택하는 이유가 입학이 보다 쉽고 학비가 저렴하기 때문인데요~ Wise Way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 유학을 간다면 주립대 또한 적은 학비로 얼마든지 다닐 수 있기 때문에 주립대 진학을 추천 드립니다. 바로 미국 주민들만 받을 수 있는 In-State Fee를 적용 받아 학교를 다닐 수 있기 때문입니다. Wise Way장학 혜택을 받게 되면 주립대의 경우 유학생의 등록금이 $8,500~$12,000, CC $4,500인데 반해, In-State Fee 혜택을 받게 되면 주립대 $2,500~$5,000, CC $1,250의 등록금으로 다닐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주립대의 경우에도 학비, 기숙사비, 식비 등을 모두 합쳐 1년 약 12,000불 한화 약 1,300만원 정도의 비용으로도 다닐 수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미국 중부 지역 20개 대학이 참여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다문화 교류 차원으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입니다. 동부나 서부에 비해 상대적으로 외국 학생 비율이 적은 중부 지역 대학에서 현지 학생들에게 다양한 문화권을 접하게 하기 위해 비 영어권 학생들에게 장학 혜택을 주는 것입니다.

 

특히 CC보다 주립대를 추천 드리는 이유는 편입을 위해서는 CC에서 최상위 성적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편입에 실패하고 2년제 전문 대학인 CC졸업장만을 가지고 한국으로 귀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4년제 대학에서 편입을 준비하면 혹시나 편입에 실패하더라도 4년제 주립대를 졸업할 수 있고 또한 좋은 성적을 올려 상위권 대학원 진학을 노려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미국의 경우 대학은 기초 교양을 닦는 과정이고 대학원에서 좀 더 심도 있는 전공과목을 완성시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경제적인 학비로 졸업을 할 수 있다면 CC나 주립대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후 원하는 대학으로 편입을 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주립대의 경우 본인이 열심히 노력한다면 좋은 성적을 충분히 올릴 수 있고, 또한 CC보다는 같은 4년제 대학에서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특히 중부 지역은 이미 한국 학생들이 포화상태인 동부나 서부 지역에 비해 한국인의 비율도 적어 영어 실력을 올리기에는 최적의 장소입니다. 중부 지역 출신 유학생들이 다른 지역 학생들보다 영어 실력이 훨씬 좋답니다~^^ 또한 중부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물가도 훨씬 저렴하니 다른 것에 신경 쓰지 않고 공부만 열심히 하면 됩니다~

 

Wise Way 장학혜택은 고교 성적으로 지원가능하며, 미국 GPA계산법에 의해 4.0만점에 2.5 이상이면 장학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교 내신과는 약간 다르며 평균 약 69점 정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현재까지 성적을 저희에게 보내면 정확한 GPA를 알려드립니다. 자신의 GPA가 어느 정도인지 알면 훨씬 수월하게 유학 준비를 할 수 있겠죠~^^ 또한 Wise Way는 토플 최소 69점 이상이면 주립대 입학이 가능하니 웬만한 CC입학보다 수월하답니다. 이 또한 Wise Way 장학생을 위한 특례로 일반 유학생은 훨씬 높은 점수를 받아야 합니다.

 

Wise Way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다음 블로그에서 “토플 69점으로 장학 유학 가자”를 검색하시거나 www.lamiwell.com 을 찾아보세요~ 입학 가능한 대학과 개설학과, 자세한 학비, 각 대학이 위치한 주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현재 Wise Way를 통해 미국에서 성공적인 유학생활을 하고 있는 선배 장학생의 생생한 유학일기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고등학교 2학년이니 첫째로 영어 실력을 쌓으세요~ 우선 자신의 정확한 GPA를 파악 후 내신도 신경 써서 관리하면 됩니다. 토플 최소 69점으로 장학혜택도 누릴 수 있는Wise Way 프로그램으로 당당히 미국 주립대 장학생으로 미국 유학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http://www.lamiwell.co.kr/을 방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