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

OPT 가 살아나고 있다.

"OPT는 무엇이며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트럼프 대통령 이후 축소되어 왔던 OPT 제도가

최근 바이든 대통령 취임이후

활기를 찾고 있습니다.

 

 

OPT란 Optional Practical Training을 뜻하는 프로그램으로 미국 유학생의 경우 학업을 진행중이거나 학위를 취득한 경우에 인턴이나 취업 등을 할 수 있는 기간인 실무 수습 (Practical Training)기간을 가질 수 있는데 그 중 학위를 취득한 후의 실무 수습 기간을 OPT 라고 합니다. 이는 유학생들이 미국 내에서 합법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부여된 기회라고 할 수 있는데 실무 수습은 학업 중에 신청하여 진행할 수 있는 CPT(Career Practical Training)와 는 구분이 됩니다.

 

Northwestern University

OPT는 마지막 학기가 끝나기 90일 전에 Pre-OPT로 신청하거나 마지막 학기가 끝난 날로부터 60일안에 신청하게 되는 Post-OPT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학기 안에 이미 잡 오퍼(Job Offer)를 받아 졸업 후 일하는 날짜가 정해진 경우라면 Pre-OPT를 추천합니다만 마지막 학기 이후 직장을 구하고 결정하고 싶다면 Post-OPT로 지원하면 됩니다. 이민국에 구비서류와 함께 신청서를 발송해야 하며 사전에 학교의 카운셀러 를 만나 OPT용 I-20를 새로 발급 받아서 함께 동봉해야 합니다.

 

 

OPT승인을 기다리는 기간 중 외국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다시 한번 그에 따른 사항들을 점검해야 합니다. 확실한 잡 오퍼없이 국외를 다녀올 경우 미국 입국이 거부될 수 있으므로 사전에 학교의 카운셀러를 만나서 상의해야 합니다. OPT기간 동안의 직장은 최소 주당 20시 간을 할애할 수 있는 전공과 관련 된 직종이어야 한다는 점, OPT비자가 나온 이후 구직 (Unemployment)기간이 90일 정도로 제한된다는 점, 비자가 나오기 전까지는 법적으로 일을 하지 못하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San Jose State University

또한 다른 전공의 OPT는 1년으로 제한되는 데 반해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관련 학위를 취득한 학생의 경우 OPT를 17 개월 더 연장하여 총 29개월의 OPT 기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때 고용주는 전자고용인증(E-verify)시스템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미국 주립대 in-state 장학혜택을 받는 Wise Way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1년에 700 ~ 800 만원 정도의 학비가 듭니다.

여기에 기숙사비와 보험료등을 합치면

1년에 1,800~2,500 만원 정도가 되어,

국내 사립대학 수준의 학비로 미국 주립대에 유학할 수 있습니다.

"와이즈웨이 졸업생에 대한 미국 취업 특별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미국주립대 장학 유학과 취업에 관련된 정보를 찾으신다면,

와이즈웨이 홈페이지(www.wiseway.co.kr) 나

전화 02-2118-8311, 혹은 아래 오픈 채팅 상담으로 연락주세요!

1:1 상담 오픈채팅

https://open.kakao.com/o/sJqCrC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