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고1인 여학생입니다.
최근들어 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중학교때는 그냥 공부하라고 해서 일반계 고등학교에 다니고 있구요. 학교 진로시간에 보니 같은반 친구들은 꿈도 정하고 어느 대학에 어느 학과까지 정해놓은 친구들도 많더라구요. 근데 저는 어렸을때부터 그냥 다른나라 가는것을 좋아하고 외국어나 외국문화에 관심있어서 해외에 관련된 직업도 많이 찾아봤는데 승무원이나 여행사 혹은 무역관련 직업이 나오더라구요. 이렇게 한정되어 있어서 앞으로 진로를 어떻게 선택해야할지 고민입니다. 주변 사람들 말 들어보면 굳이 직업을 외국에 나가는게 아니더라도 한국에서 돈벌어서 외국에는 여행만 가라고 하는 사람도 많은데 그러면 우리나라에서 ,,, 혼어떤직업을 해야할지도 모르겠고 저는 진짜 지금 유학 가라고 하면 갈 정도로 외국에 대해서 관심은 많거든요. 과목중에서도 영어는 재밌어하고 문과쪽이구요. 혼자 고민고민 하다가 이렇게 글써서 올려봅니다. 저좀 도와주세요!! (내공 100드립니다) 진지한 답변 부탁드려요.
최대한 외국에 관련되서 학과선택하고 싶구요. 대학교랑 학과 추천 부탁드려요. 추천해 주시면 거기에 대해 많이 알보겠습니다. 그러고 그 대학교 그 학과 들어가려면 생기부나 이런거 뭘 보는지 자격좀 알려주세요
질문자님께 잘 맞을 만한 ‘외국에 관련된 학과’와 더불어, 이와 연관된 국내대학과 해외 대학 진학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외국에 관련된 학과를 진학하고자 하시는데, 이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째로, 어문계열 관련 학과에 진학하셔서 다른 언어를 구사하는 능력을 키우시는 방법입니다. 어문계열을 가장 먼저 추천하는 이유는, 어문계열 학과 공부가 질문자님의 외국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키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문계열 학과에 진학하시게 되면 다른 공부보다도 우선적으로, 다른 나라의 언어를 계속해서 배우시게 될 것입니다. 다른 나라의 언어를 배우면, 언어와 함께 문화도 배워 나갈 수 있는 기회들이 많습니다. 어문계열 학과의 특성상, 국내에 있더라도 외국인 교환학생들과의 접점이 많습니다. 또한, 문학 작품을 접하거나 번역 과목을 들으시게 되더라도, 자신이 접하게 되는 외국어 서적들을 통해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를 할 기회가 많습니다. 이런 교육 커리큘럼을 통해 외국 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어문계열 관련 학과는 영어영문, 노어노문, 독어독문, 중어 중문, 일어일문 서어서문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둘째로, 호텔경영학과나 관광학부 등의 진학을 고려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관광 산업이나, 호텔 산업에 종사하시게 된다면 세계 각지의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게 됩니다.당연히 외국의 문화를 체험할 기회도 많아지고, 많은 경우 외국에서 직장 생활을 하거나 호텔 관련 유학 생활을 하게 되기 때문에 위와 같은 학과들도 추천해 드리고자 합니다. 유동적인 업무와, 비단 한국에 국한되지 않은 다양한 사람들과의 만남을 목표로 하신다면 위와 같은 학과들에 진학하여 호텔 전문인, 여행 설계사, 항공사 취업 등을 고려해 보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호텔이나 관광 계열은 국내보다 외국 대학 진학이 유리합니다. 물론 국내에도 K 대학교의 호텔경영학과와, S 대학교의 호텔관광경영학과와 같은 이름난 학과들이 있고 이러한 학과에 진학해서 지식을 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위 전공의 경우에는, 해외 대학을 진학해 외국 생활을 통해 관광인의 필수 자질인 언어와 매너를 습득하고, 국내 대학보다 더욱 다양한 실습 프로그램을 활용해 보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외국 대학의 경우 Sports and Hotel Management, 또는 Hotel Management 라는 이름으로 대학에 호텔경영학과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아예 Hotel School (호텔학교) 에 진학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유명한 호텔 학교로는 Les Roches (스위스), Ecole hôtelière de Lausanne (스위스), IHTTI (스위스) 등이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국제학부를 진학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국제학부에서는 다양한 학문들을 통합적으로 배움으로써 하나의 국제 이슈를 다양한 분야의 사고방식으로 분석하고 해결하는 국제사회의 리더로써의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합니다. 이렇듯, 국제사회의 리더를 기르겠다는 학과의 목적에 부합하기 위하여 학과의 모든 강의가 100% 영어로 진행됩니다. 현재 한국의 상위권 국제학부의 경우 영어는 너무 당연하고 제 2외국어를 졸업 요건으로 요구하는 학교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국제학부 역시, Division of International Studies, 혹은 Department of International Studies 라는 이름으로 한국과 외국 대학 모두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질문자 분께서 국내 대학을 선택하신다면, 다른 학생들처럼 수시나 정시를 통해서 위와 같은 학과들을 선택하시고, 진학하시는 방법이 보편적입니다. 국제 학부와 어문 계열 학부는 언어 특기자(특별히 언어 능력이 뛰어난 학생을 선발하는 방법) 제도도 잘 확립되어 있으니 찾아보시면 좋을 것입니다.
질문자 분께서 해외 대학 진학을 택하신다면, 학과에 맞추어서 대학을 진학하라고 말씀해 드리고 싶습니다. 대학의 이름을 보는 것보다는, 자신의 적성에 맞는 학과를 선택하면 더 깊은 공부가 될 것이고, 졸업한 후에도 자신의 전공 지식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해외 대학 진학 방법으로는 우리나라 사립대 학비 정도로 유학할 수 있는 미국 주립대 장학 프로그램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 장학 유학프로그램은 유학생들도 미국 학생과 똑같이 장학 혜택을 받아 학비가 절반 이상 면제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학제도를 통해 특례 입학을 하게 되면, 7개의 주에 있는 20여 개의 주립대에 입학이 보장되고, 학비가 절반 이상이 면제되어 한국 사립대 학비 수준과 비슷하게 됩니다. (1년에 학비와 기숙사비 등을 합해 1,700 ~2,400 만원 정도).장학 혜택이 주어지는 만큼, 학생들의 성적 커트라인이 있는데, 일단 고등학교 내신 평균 1~3등급이나 미국 내신 기준으로는 GPA 4.0 만점에 2.0 이상을 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토플 점수는 기본 70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는 점도 있습니다.
현재 고등학교1학년이시니, 지금부터 준비해 이러한 자격 요건들을 잘 맞추신다면 앞서 소개해 드린 학과들을 합리적인 비용으로 진학하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답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파이팅 입니다!
---------------------------------------------------------------------------------------------------------------------------------------------------
---------------------------------------------------------------------------------------------------------------------------------------------------
미국 주립대 in-state 장학혜택을 받는 Wise Way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1년에 700 ~ 800 만원 정도의 학비가 듭니다.
여기에 기숙사비와 보험료등을 합치면
1년에 1,800~2,000 만원 정도가 되어,
국내 사립대학 수준의 학비로 미국 주립대에 유학할 수 있습니다.
---------------------------------------------------------------------------------------------------------------------------------------------------
미국주립대 장학 유학과 관련된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찾으신다면,
와이즈웨이 홈페이지(http://www.wiseway.co.kr)를 참고 해주세요!
'질문과 답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 지식인] 제가 중3인데요 대학교를 외국으로 나.. (0) | 2018.11.06 |
---|---|
[네이버 지식인] 영어특기자 스펙 (0) | 2018.11.02 |
[네이버 지식인] 미국유학 대학진학을 노릴 수 있을까요 (0) | 2018.10.31 |
[네이버 지식인] 공인어학 성적 반영 대학 (0) | 2018.10.31 |
[네이버 지식인] 미국 대학 준비 (0) | 2018.10.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