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자세한 고려는 해보지 못했지만 미국 대학을 진학하려고 마음을 먹게 된 고등학교 2학년입니다. 다소 늦은 시기에 결정한 거일 수도 있고 유학인지라 많은 고민과 상담이 필요하다는 것도 알지만 일단 무엇이 필요한지 내가 당장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대충 알아보 결과 미국 대학을 진학 할 때에 우리나라의 수능과 같은 SAT를 볼 뿐더러 한국 고등학교의 내신 성적까지 반영한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1. 한국의 내신 성적을 반영하지 않고 100% 미국의 시험을 거쳐 대학을 진학할 방법은 없는 것인가요?
2. 한국의 내신 성적을 본다는 말은 한국 대학처럼 엄격하게 성적을 보는 건가요? 아니면 그냥 참고로 하는 것인가요? 비교과 활동도 보는 건가요?
3. 한국 대학과 똑같은 비중으로 내신 성적을 본다면 지금 한국 대학 입시를 목표로 하듯이 생기부를 관리해야 하는 건가요?
4. 내신 성적이 다소 높지 않더라도 (2점대 중,후반) SAT 성적이 높으면 미국의 좋은 대학을 진학 할 수 있나요?
질문이 많아서 죄송합니다ㅠㅠ 아 진짜 내공이 작아서 죄송합니다.. 최대한으로 줄 수 있는 만큼이...ㅠㅠ 꼭 답변 부탁드립니다.
고등학교 2학년이면 결코 늦지 않았습니다. 지금부터 열심히 준비한다면 영어권 장학 유학이 보장됩니다.
1. 한국의 내신 성적을 반영하지 않고 100% 미국의 시험을 거쳐 대학을 진학할 방법은 없는 것인가요?
미국 대학 진학을 준비하는 질문자님께 우선 드리고 싶은 말씀은
한국의 내신 성적을 반영하지 않고 100% 미국의 시험을 거쳐 대학을 진학할 방법은 없다는 점 입니다.
일단 미국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고등학교 성적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한국 내신과 미국 GPA 는 계산법이 많이 달라서, 한국에서 2, 3 등급 정도를 유지한다고 하면, 고교에 따라 다르지만 미국GPA 로는 4.0 만점에 2.0 이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주의하실 것은 고등학교 성적도 필요 없이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광고하는 유학원들이 있는데, 가능하다 하더라도, 결국은 미국에서 ESL 보충 수업을 이수해야 하거나 추가 비용을 지불하는 등 여러 가지 요구 사항들이 많아져 기간이 한없이 늘어지고, 못 채우면 결국은 그냥 돌아오게 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그만큼 미국 대학 유학을 위해서는 국내와 현지에서의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2. 한국의 내신 성적을 본다는 말은 한국 대학처럼 엄격하게 성적을 보는 건가요? 아니면 그냥참고로 하는 것인가요? 비교과 활동도 보는 건가요?
미국 대학은 우리나라 대학처럼 엄격하지 않습니다. 다만 대학별로 성적을 보는 기준이 다르고, 비교과 활동 역시 대학별로 상이합니다.
3. 한국 대학과 똑같은 비중으로 내신 성적을 본다면 지금 한국 대학 입시를 목표로 하듯이생기부를 관리해야 하는 건가요?
이 질문 역시, 한국 대학 입시를 목표로 하듯이 생기부를 관리해야 하는 대학이 있는 반면, 그렇지않은 곳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IVY league 대학들은 생활기록부 관리가 중요하며, 이를준비하는 학생들 역시 특별하게 생활 기록부를 관리합니다. 이는 학생 혼자서는 할 수 없고, 외고국제고 등 외국 대학 진학 프로그램을 갖춘 학교에서는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일반 고교에서는거의 불가능합니다.
4. 내신 성적이 다소 높지 않더라도 (2점대 중,후반) SAT 성적이 높으면 미국의 좋은 대학을 진학할 수 있나요?
2점대 중, 후반의 내신 성적으로 TOEFL과 SAT 점수를 잘 갖춘다면 미국의 좋은 대학 진학에 무리가 없습니다. 계속해서 성적 관리를 하는 동시에 다른 시험들을 준비하고, 국내에서 고등학교 졸업한 후에 미국의 좋은 대학에 진학하시면 됩니다.
질문자님의 내신 성적을 고려하여 미국 주립대 미국 주립대 특례 장학입학 제도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현재 미 정부에서 대학 내에 다문화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원래는 해당 주에 살고 있는 시민권자 들에게만 주어지는 in-state fee 장학혜택을 일정 조건이 되는 외국인들에게도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미국 대학교에서 시민권자가 아닌 외국인이 주립대 장학혜택을 받고 대학에 진학하는 것은 굉장히 드문 일이면서 아주 큰 기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 같은 경우는 내신 성적이 4.0 만점에 2.0 이상이 되고 토플은 기본적으로 70 이 넘어야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게 됩니다. 이렇듯 자격조건이 있기 때문에 지원하는 참가자들 수준과 프로그램 자체의 수준도 다른 프로그램들과는 완전히 다르게 잘 구성 되어있습니다.
지금부터 남은 고등학교에서의 1년 반 동안, 내신 성적을 최대한 끌어올리면서, 동시에 토플 준비를 하신다면 졸업과 동시에 미국 주립대 장학생이 될 수 있습니다.
답변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