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 답변

[네이버 지식인] 미국대학교 학비: 자국민은 1/3 가격 학비 혜택

lamiwell 2025. 2. 12. 12:17

 

네이버 지식인 질문

미국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은 자국민 자격으로

외국인들의 1/3 가격에

학비 혜택을 받고 대학교를 다닌다고 지인분이 알려주셨습니다.

혹 한국에서 미국 홈스쿨 과정을 밟고 고등학교

학력 인정을 받았을 시

단순히 대학 진학만 가능한 것인지...

아니면 자국민 혜택을 볼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출처: FREEPIK

 

와이즈웨이 답변


정확하게 말씀 드리면,

미국 고등학교를 졸업해서가 아니라, 미국 시민이기 때문에 1/3 가격인 in-state Tuition 학비로 주립대를 다닐 수 있는 제도입니다.

최근 미국 주립대 와이즈웨이 장학제도가 많이 알려져 여기저기서 주립대 장학 제도를 빙자하여 그럴듯한 과장된 유학 프로그램들이 판을 치고 있고 심지어 저희 와이즈웨이와 비슷한 "와이즈 00" 같은 이름을 붙인 곳도 있습니다. 잘 확인하시고,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제도는 우리나라 국립대가 국민 세금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학비가 저렴한 것처럼 미국의 각 주정부에서 세금을 지원해 운영하는 주립대의 경우, 해당 주에 거주하는 시민권자들에게는 in-state Tuition 학비를 내도록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이 혜택은 다른 주에서 온 학생이나 외국인 유학생들이 내도록 되어 있는 Out-of-State Tuition 보다 보통 1/2 ~1/4 정도로 저렴합니다.

하지만 이런 주립대 in-state 장학 프로그램에 질문자님 같은 한국인 유학생들도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와이즈웨이 장학유학 프로그램입니다.

중요한 것은 미국에서 고등학교를 나왔느냐가 아니라 내신 성적과 인증입니다.

질문 학생의 경우, 홈 스쿨링 과정을 밟는다면 반드시 미국 인증기관을 통해 해당 홈 스쿨링 과정이 미국에서 승인을 받은 것인지 여부를 확인하셔야만 합니다.

몇 년 전에는 국내에서 미국 검정고시(GED) 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미국 주립대 진학을 신청해 미국 본부 대학에 확인했으나, 공식적으로 인정되지 않는 과정이라는 답변을 받아 미국 대학 진학에 실패한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질문자 학생이 홈 스쿨링을 시작하기 이전이거나 이수중이라면 반드시 해당 홈 스쿨링 기관이 미국 대학으로부터 인정을 받는 곳인지를 확인을 받는 절차를 먼저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인정을 받지 못하는 기관이라면 계속할 필요가 없고 미국 대학으로부터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교육 과정을 밟으셔야 합니다.

인증이 되고 성적도 4.0 만점에 2.5 ~ 3.0 이 넘으신다면 (2.5/4.0 ~ 3.0/4.0), 토플 70~80 점 이상을 올려 미국 주립대 장학생이 되는 길을 택하세요. 이 장학 프로그램에 선발되면, 대학 예비 과정을 거쳐 미국 6 개주의 16 개 주립대에 인스테이트 장학 입학을 할 수 있습니다.

와이즈웨이 주립대 장학생들은, 미국 시민권자 학생들이 받는 in-state Tuition 장학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미국 대학 유학에는 학비와 기숙사비 등을 포함해서 1년에 5000만원에서 8,000 만원, 1억 이상이 들지만, 주립대 in-state 장학생들은 1년에 1,800 만원에서 3,000만원 정도로 한국 사립대와 비슷한 비용이 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이렇게 좋은 프로그램이라, 여러 유사한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특히 학생의 성적이 못 미치거나 토플이 없이도 미국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는 허위 광고로 학생들을 호도해 밀어내기 식으로 학생을 보내는 유학원은 철저히 배제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 2기시대에는 외국인 낙제생들 (GPA 가 1.0/4.0 미만 학생) 은 "불법체류자"로 찍어 추방하는 정책을 시행합니다.

반드시 국내에서 제대로 실력을 쌓아 학생들은 보내고 미국에서 공부하는 동안에도 철저하게 코칭과 컨설팅을 해주어 <취업> 과 <영주권 취득> 사례를 많이 올리는 와이즈웨이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미국 대학이 그렇게 만만한 곳이 아닙니다.

졸업하기가 아주 까다로워 입학한 미국 학생 중 졸업하는 학생의 비율이 반도 안 될 정도로 (졸업율 47.5%) 어렵습니다.

와이즈웨이 장학 프로그램의 핵심은 국내 준비과정과 미국에서의 "대학 예비과정"(IEP/ELI) 에 있습니다.

이 예비 과정을 이수한 와이즈웨이 장학생들은 미국 주립대로 진학하여 <전과목 A 학점(Straight A / All A)> 을 올리는 등 특출한 성적을 바탕으로 졸업후에는 미국 기업에 <취업>하거나 <병원>에 간호사로 취업하고 <영주권>을 받은 학생들이 많습니다.

검정고시 출신으로 조지아 텍을 졸업한 학생, 졸업 후 <딜로이트> 나 <아마존> 엔지니어 같은 미국 최고의 기업에 입사하는 등 성공 사례를 쓰고 있는 학생도 많습니다.

그 외에도 미국 대학원 "전액 장학생"으로 진학하고 1년에 $25,000 ~ $35,000 의 "연구 보조금 (Stipend)" 를 받는 학생들은 물론, 국내로 돌아와 국내 대기업에 취업한 학생들도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성공 사례는 혼자 해서는 절대 이루기 어렵습니다.

미국 유학전부터 국내에서 관리를 받기 시작하면서,

"대학 예비과정 (IEP/ELI) 을 이수하고 주립대에서 <전과목 A> 등을 올리면서

대학에서 어떤 과목이나 과정을 준비해야 취업이나 대학원 장학 진학에 유리한지에 대해 코칭과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받은 학생들만이 이루어 내고 있다." 는 사실을 명심하셔야 할 것입니다.

미국 대학에 입학하거나 졸업해 성공적으로 <취업> 하는 것이 단순히 내신 성적과 토플 성적, SAT 성적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질문자분은 <성공사례>를 많이 가진 장학전문 와이즈웨이 유학센터에 문의하셔서

본인의 상황과 성적에 대해 정확한 확인과 함께 1:1 상담을 받으시고

미국 주립대 장학생으로 성공적인 유학 생활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매달 열리는 <장학생 선발 설명회>에 참석하세요.

와이즈웨이 유학센터 홈페이지에서 "참가신청서"를 써서 제출해 주시고 현재까지의 성적을 메일로 보내주세요 (lamiwell@naver.com). 제출해 주신 참가신청서와 성적을 기반으로 와이즈웨이 장학생이 될 수 있는 방법과 과정을 알려드립니다.

제안해 드리는 방법과 과정에 대해 동의하시면 등록을 해 주시고, <설명회>에 참석하시기 바랍니다.

<설명회>에는 꼭! 부모님과 함께 참석하셔서, 의문이 나는 점에 대해 자세히 묻고 해답을 얻으세요.


<장학생 선발 설명회>에서는...

 

<미국 대학 유학의 트랜드와 장,단점>, <미국에서 취업에 유리한 전공>, <와이즈웨이 장학생들의 성공사례> 등을 브리핑해 드리고,

2부에서는 실제 <전과목 A 장학생>, <미국취업 장학생>, <미국 영주권 취득 장학생> 과 학부모님들이 나오셔서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참석하신 학생/학부모님들의 질문에 상세하고 진솔하게 답변해 드리고 있습니다.

3부는 1:1 개별 상담 시간입니다.

학생 개개인의 구체적인 유학 일정표를 준비해 대학과 전공, 그리고 유학 비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리고 이에 필요한 토플 점수와 내신, EC, RESUME, 그리고 ESSAY 등에 대한 국내 사전 교육을 시작합니다. 해외에 계시거나 지방에 있는 분들도 모두 교육에 참여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비대면으로 실시합니다.


다만 하루라도 빨리 참여하시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합니다.

요즈음은 중학생 때부터 저희 와이즈웨이와 준비를 시작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영어는 어릴때부터 "영어 동화"나 "동요" 등으로 준비해야 자연스럽게 몰입해 몸으로 깨우치게 되고, 이어 중학교에서 고교로 진학하는 기간부터는 문법과 에세이 쓰기, 토플 등을 시작하면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영어에서 높은 실력을 갖추게 됩니다.

국내 의대나 미국 대학에서 성공한 학생들은 대부분 "영어는 중학 시절에 높은 수준으로 올려놓고 고교 시절에는 그 외의 과목에 집중"한다는 사실을 저희 와이즈웨이 16년간의 경험에서 확실하게 깨닫게 되었습니다.

늦게 시작하면 아무래도 더디고, 더 많은 노력과 비용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저희 학생들의 사례에서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 외 ​더 추가질문 있으시면 언제든 오픈 카톡이나 전화로 문의 주세요.

 


이제 미국 유학은 "취업" 입니다!​

경제적이며 확실한 <와이즈웨이 미국 장학 유학> 에 동참하셔서

당신의 꿈과 멋진 미래를 꼭 이루세요!

미국 주립대 장학 프로그램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매달 열리는 <장학 선발 설명회>에 참석하세요.​

다음 설명회는 아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받으실 수 있으며,

참가를 원하시면, 아래 [참가 신청서] 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lamiwell.com/bbs/write.php?bo_table=sub16

미국 주립대 in-state 장학 혜택을 받는

Wise Way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1년에 700 ~ 800 만원 정도의 학비가 듭니다.

​​

여기에 기숙사비와 보험료 등 제반 경비를 합쳐

1년에 1,800 ~ 3,000 만원 정도가 되어,

국내 사립대학 수준의 학비로 미국 주립대에 유학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지방 학생이 수도권 대학에서 공부하거나

서울 학생이 지방대학에서 공부하는 경우에는

와이즈웨이 장학 프로그램으로 미국 주립대 유학이 훨씬 더 경제적이고

진학 후 <전과목 A (Straight A/ All A) > 라는 기적같은 성적부터

졸업후 미국 현지에서의 <취업>과 <영주권 취득> 하는 학생이 많습니다!

"미국 대학 졸업생에 대한 미국 취업 특별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135회 설명회에서 인터뷰하는 안*빈 장학생 (25기, 조지아텍 박사과정 전액 장학생)]

https://www.youtube.com/watch?v=xmQPmSOSOuI

 

[ 김*영 장학생 (케니소주립대 간호학과 장학생,와이즈웨이 40기)]

와이즈웨이 장학 프로그램 후기 인터뷰 보기

https://youtu.be/X7I3tmrVS_M

미국주립대 장학 유학과 미국 현지취업에 관련된 정보를 찾으신다면,

와이즈웨이 홈페이지(http://www.lamiwell.com/)참고해 주세요!